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여러분의 따뜻한 손길이
필요합니다.
후원하기
2017년 사업보고 – 후원자활동

후원자활동

월드비전 후원자, 아동, 직원이 직접 만나 소통했던 현장을 모았습니다.

열린 모임

Placeholder image

샘 오취리와 함께하는 월드비전 교육사업 이야기
날짜 : 2017. 2. 9
참여 : 교육사업 후원자 12명 “교육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예요. 그 기회가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져야 해요.” - 샘 오취리

Placeholder image

조성모와 함께하는 월드비전 아동을 위한 자립마을 이야기
날짜 : 2017. 4. 20
참여 : 해외아동 후원 새내기 후원자 9명 “여러분의 후원금이 한 마을을 골고 변화시키는 모습을 직접 보신다면 더욱 뿌듯하고, 오늘 저처럼 이렇게 열정적으로 누군가에게 말하고 싶어질 거예요.” - 조성모

Placeholder image

최강희와 나누는 진정한 삶의 가치
날짜 : 2017. 8. 1
참여 : 월드비전과 나눔에 관심 있는 후원자·예비후원자 30명 “행복을 꿈꾸고, 희망의 말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여러분도 저와 함께해 주세요. 우린 이미 한 배를 탔어요!” - 최강희 월드비전 홍보대사

우리 가족 나눔여행

지난여름 우리가 가장 많이 한 이야기는 “오늘이 가장 덥다!”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뜨거운 태양도 월드비전 후원자님들의 나눔 본능을 막지 못했죠. 온 가족이 월드비전 국내사업장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친 ‘우리 가족 나눔여행!’ 비 오듯 쏟아진 땀방울만큼이나 보람됐던 그 여름 속으로 가보실까요?

날짜 : 2017. 8. 3 ~ 4
참여가정 : 월드비전 후원자 18가정
장소 : 강원도 정선·태백
활동 : 월드비전 정선이동복지관 저소득 독거노인 가정 연탄 3,600장 배달 / 태백 꽃때말 지역아동공부방 청소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

Placeholder image

“좋은 곳에서 쉬는 것만이 휴가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가족 모두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의 가치를 배웠어요. 자녀들에게 좋은 교육의 기회를 전할 수 있어 매우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김동준 후원자

해외사업장 방문

후원아동을 만나기 위해 우간다의 카킨도와 카삼브야 마을에 다녀왔어요. 후원 1년 차부터 24년 차, 10대부터 70대. 서로 다른 점이 많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죠. 월드비전을 통해 우간다 아동을 후원한다는 것! 후원아동과 즐거운 만남도 갖고 마을의 변화를 확인한 꿈결같은 일주일이었습니다.

날짜 : 2017. 8. 6 ~ 13    l    후원자 : 18명
장소 : 우간다 카킨도, 카삼브야 마을
활동 : 영유아 비타민 A 배급 및 예방접종활동 참관, 영유아 영양실조 개선활동 참관, 식수위생 인식개선 청소년 활동 참관, 식수펌프 견학, 식수위원회 방문, 학교방문·문화교류, 아동보호클럽 활동 참관, 교실 벽 페인트칠하기, 나무 심기 봉사활동, 돼지농장 견학, 후원아동 가정 방문·놀이시간

Placeholder image

“NGO들의 활동에 대해 왠지 모를 의구심이 있었어요. 그런데 직접 와서 보니까 제 생각보다 훨씬 치밀하게, 구체적으로 현지 상황을 파악하면서 일을 만들어나가고 있네요. ‘아, 월드비전 일 정말 잘하는구나’ 느꼈어요!” - 강상진 후원자

추석 특식 선물박스 제작 봉사활동

역대급 황금연휴라 불렸던 열흘간의 추석연휴! 전국이 들떠 있던 그때, 긴 연휴가 막막한 이웃들이 있었습니다.
연휴에는 학교를 가지 않아 급식마저 끊겨버리거나, 보호자가 일을 쉴 수 없기 때문에 명절이면 오히려 더 배가 고픈 결식아동들, 그리고 외로운 독거 어르신들.
이들을 위한 ‘추석 특식 선물박스’ 제작에 마음과 손길을 더하고자 월드비전 후원자들이 뭉쳤습니다.

날짜 : 2017. 9. 28
참여후원자 : 32명
박스 구성 : 햇반, 나물비빔, 햄, 단감, 미니약과, 불고기덮밥, 참치통조림, 꽁치통조림, 부침가루, 김, 미역국, 설렁탕, 식용유
제작 : 360개(총 1856개 박스를 기업, 후원자 등 나누어 제작)

Placeholder image

“봉사활동에 참여하러 강원도에서 아이들과 올라왔어요. 많은 후원자들이 월드비전과 함께 정성을 담아 준비한 만큼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셨으면 좋겠어요!” - 박현미 후원자와 자녀 건희, 신비

Placeholder image

“추석에 찾아오는 가족도 없고 혼자 보내야 하는데, 이렇게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걱정해주시고 마음 보내주신 분들 덕분에 추석을 잘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맛있게 잘 먹겠습니다!” - 김동기 어르신

2017 패밀리 데이 ‘ 세상을 바꾸는 착한 오지랖’

한 해를 마무리하며 월드비전 가족이 한자리에 모였어요.
나눔을 실천하는 우리의 삶과 열매에 대한 이야기가 끝없이 펼쳐지던 겨울밤.
이전보다 풍성해진 세상은 바로 소중한 후원자님들의 손길 덕분입니다.

날짜 : 2017. 11. 29
참여 : 월드비전 후원자 ·가족·지인 459명

Placeholder image

‘마음의 고향’이라는 주제로 가슴 찡한 이야기를 나누어주신 김창옥 교수·신승환 배우. 울다가 웃다가 정신없었던 시간이었습니다.

Placeholder image

오빠의 멋짐은 대체 어디까지인가요? “후원에 동참하는 모든 분이 자부심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그러기에 충분합니다”라는 조성모 씨의 이야기에 후원자님 모두의 어깨가 으쓱했습니다.

Placeholder image

백인주, 박지선 후원자님의 진솔한 나눔 이야기에 모두 눈과 귀가 쫑긋 열렸어요. 두 후원자님과 이 자리에 함께한 모든 분들의 따뜻한 마음이 전 세계 우리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지기를 바라봅니다.

“어떻게 하면 월드비전을 통한 후원이 보다 즐겁고 의미 있는 여정이 될 수 있을까?” 월드비전은 후원자들로부터 그 답을 찾고자 했습니다. 지난봄 28명의 후원자들을 직접 만났고, 8,663명의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나타난 변화를 후원자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후원자 의견청취 소모임
기간 : 3월 25일 ~ 4월 11일    l    횟수 : 6회    l    참여인원 : 28명

온라인 설문조사
설문기간 : 5월 19일 ~ 6월 1일    l    참여인원 : 8,663명

Placeholder image

1. 후원자들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주세요!

해외사업장 방문 프로그램 확대
방문 횟수가 기존 연 1회에서 2회(1~2월, 7~8월 중)로 늘어나고 해외아동 후원자뿐만 아니라 월드비전 후원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참가자격도 확대됩니다.

후원자위원회 운영
후원 서비스, 참여 프로그램, 소통 방식 등에 대한 후원자의 목소리에 언제나 귀 기울이고 이를 반영하기 위해 후원자위원회가 신설됩니다.

다양한 오프라인 참여 프로그램 확대

Placeholder image

이외에 마라톤 대회, 봉사활동, 재능기부, 캠페인 등 후원자님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계획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2. 후원아동과 보다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어요!

생생한 후원아동 성장소식지
매년 도착하는 후원아동 성장소식지. 아동의 소식이 체크박스 형식으로 담겨 있어 아쉬우셨죠? 불필요한 내용은 줄이고 후원아동이 받은 혜택 등 알짜 소식을 담은 2018년 성장소식지를 기대해주세요!

후원아동과의 추억영상
후원아동이 건강하게 자라 성인이 된 경우 후원자와 아동만의 시간을 추억할 수 있는 기념영상을 보내드립니다.

3.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월드비전 소식을 접하고 싶어요!

모바일 & 디지털 소통 강화
2018년부터 월드비전 소식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디지털상 소통이 강화됩니다.
- 월드비전 홈페이지 모바일 최적화
- 후원아동 성장사진 이메일과 모바일로 제공
- 후원 시작 시 모바일 웰컴 KIT 제공

4. 후원의 결과와 변화를 보다 빠르게 후원자의 눈높이에 맞게 알려주세요!

사업보고 시기 조정
매년 정기감사가 끝난 뒤 여름에 받아보셨던 전년 사업보고서를 2018년 연초로 앞당겨 보내드립니다. 2018년부터 한 해 시작과 함께 2017년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 후원금 지출 상세내역이 담긴 재무보고는 정기감사가 마무리된 후 2018년 4월 홈페이지와 여름호 소식지에서 별도로 전해드립니다.

TV 나눔캠페인 결과보고 페이지 신설
TV 나눔캠페인을 통해 접했던 아이들의 변화 사례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결과보고 페이지를 마련하였습니다.

5.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해 후원금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해주세요!

후원금 사용 투명성 증진을 위한 노력
‘후원금 관리방법’ ‘연도별 재무보고 내역’을 월드비전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원 기부 프로젝트’ 통한 비용절감
인쇄비·발송비, 주소불명 등으로 발생하는 처리비용 등을 절감하기 위해 ‘소식지 스마트폰으로 받기’ ‘개인정보 수정하기’ 캠페인을 진행했고, 2만여 명의 후원자들이 참여하여 비용을 절약했습니다.

1. 해외 후원아동의 성장소식지를 받았어요. 아동이 즐겁게 작성했는지, 혹시라도 억지로 작성한 건 아닌지 궁금해요. 소식지는 어떻게 작성되나요?

해외 후원아동 성장소식지 작성은 후원아동이 일 년 중 가장 즐겁게 참여하는 활동이에요. 스스로 생각을 표현하고, 의견을 전달하는 법까지 배우는 성장소식지 작성 과정. 아래 4단계로 설명해드릴게요!

Thumbnail Image 1

1. 마음열기 놀이활동

성장소식지 작성 활동은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져요. 아이들은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놀이로 활동을 시작해요. 춤추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시간을 갖거나, 축구 같은 체육활동을 하기도 해요.

* 성장소식지는 후원 시작 1년 후부터 매년 7월에서 9월 사이, 현지에서 바로 발송돼요. 다만, 한 사업장에서 3,000 – 5,000명의 후원아동 소식을 여러 자원봉사자를 통해 취합하는 과정 중 발생하는 다양한 현지 사정으로 전달이 늦어질 수도 있어요

Thumbnail Image 1

2. 소식지 작성

따로 마련된 공간에서 후원자님께 보낼 성장소식지를 작성해요. 소식지는 아동의 나이에 맞추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표현력을 기르는 데도 좋은 교재가 되지요.

Thumbnail Image 1

3. 사진찍기

아이들은 일 년 동안 잘 성장했음을 후원자님께 알리는 사진을 찍어요.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순간이어서 긴장도 하지만, 사실 사진 찍는 활동은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어하는 시간이에요.

* 매년 정확하지 않은 주소로 인해 약 7,000~1만 명 아동의 소식지가 후원자님께 전달되지 못하고 있어요. 변경된 정보는 월드비전 홈페이지나 대표전화로 꼭 알려주세요. - 조성모

Thumbnail Image 1

4. 자원봉사자 취합 및 우편발송

완성된 성장소식지와 사진은 아동의 이름과 얼굴을 알고 있는 자원봉사자가 아동번호 순서에 맞게 취합해요. 아동의 소식과 마을에서 일어난 변화까지 포함하여 현장에서 바로 한국의 후원자님께 우편으로 발송해요.

Placeholder image후원아동 대부분은 사진촬영과 편지쓰기가 낯설고 어색한 시골 지역 아이들이에요. 표현이 서툴거나 스스로 작성하기 어려운 일부 아동의 경우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받아 작성하기도 해요. 하지만 저 멀리 후원자님께 자신의 소식이 닿는다는 사실에 설레는 마음으로 소식지 작성 활동에 참여한답니다.

2. 후원아동이 다른 아동으로 변경된다고 들었어요. 왜 바뀌어야 하죠? 한 아동을 계속 도와줄 수는 없나요?

해외아동 후원은 후원자님과 후원아동이 서로 관계를 맺는 거예요. 후원자님의 예상치 못한 사정으로 후원이 중지될 수 있듯이, 아동과 가정에 생기는 여러 가지 사정으로 후원이 중단될 수 있답니다. 후원아동이 변경되는 가장 많은 사유는 ‘아동이 월드비전 사업지역을 떠나 이사’를 가거나, ‘18세 이상 성인이 되어 (또는 마을이 자립해서)’ 스스로 삶을 개척하기 위해서예요. 때로 아동의 사망 등 가슴 아픈 이유로 후원을 이어갈 수 없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상황이 생기면 후원자님께 아동의 상황과 향후 후원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드린 뒤 여전히 도움이 필요한 지역의 아동을 새롭게 연결해드려요.

3. 정기 후원금 외에 후원아동에게 특별한 선물금을 보내고 싶어요. 방법을 알려주세요!

아동이 사는 마을의 지역개발사업비로 사용되는 정기 후원금 외에 후원아동과 가정에 특별한 선물을 할 수 있는 선물금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선물금 신청은 홈페이지 마이월드비전 혹은 대표번호를 통해 하실 수 있어요. 금액은 100~200달러 사이에 신청할 수 있고, 환율에 따라 금액이 달라져요. 선물금은 아동 가정에 현금으로 직접 전달되지 않고 현지 직원과 가족이 상의하여 가장 필요한 물품을 함께 구입하는 식으로 집행돼요. 4개월 뒤 후원자님께 서신으로 어떤 물품을 구입하였는지 알려드립니다. * 선물금으로 구매하는 물품은 가족의 의사에 달려 있기 때문에 미리 지정하기 어려운 점 양해해주세요.

4. 해외 후원아동에게 편지를 쉽게 보내고 싶어요.

후원아동에게 편지를 보내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마이월드비전’을 이용하는 거예요. 영문으로 작성하면 좀 더 빠르게 아동에게 전달됩니다.

5. 저도 월드비전의 일원으로 무엇인가 함께하고 싶어요! 제가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알려주세요.

월드비전 본부에서는 사무 자원봉사자를 모집해요. 자격 요건은 중학생 이상이며, 주 1회, 2개월 정기 봉사가 가능할 경우 참여할 수 있어요. 자원봉사자 모집은 월드비전 홈페이지 또는 사회복지 자원봉사 인증관리센터인 VMS(vms.or.kr) ‘자원봉사자 모집’ 페이지를 통해 진행합니다. 월드비전 해외 후원아동 편지 번역봉사도 함께하실 수 있는데요. 이름하여 ‘비전메이커 번역봉사단’은 연 2회 정기 모집합니다. 자격 요건은 20세 이상 성인이며, 최소 6개월간 활동, 그리고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번역 테스트를 통과하셔야 합니다. 자택 또는 월드비전 본부에서 활동하실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비전메이커 번역봉사단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월드비전에서는 필요한 경우 수시로 자원봉사자를 모집해요. 자세한 내용은 월드비전 홈페이지 새소식이나 전국 월드비전 복지관에 직접 연락하셔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드비전과 아이들을 향한 후원자들의 따뜻한 목소리

  • 20대 여성 후원자

    가치 있는 일에 함께할 수 있어 기쁩니다. 앞으로도 월드비전이 더 많은 아이들을 품을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 30대 여성 후원자

    나눔이 모두에게 일상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많이 내주시면 좋겠어요.

  • 40대 남성 후원자

    후원하는 어린이가 세상에 태어난 것을 후회하지 않도록 월드비전이 든든한 역할을 해주세요.

  • 40대 여성 후원자

    함께 후원하자고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 의외로 어렵더라고요. 사람들에게 후원을 쉽게 권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세요!

  • 50대 남성 후원자

    월드비전이 앞으로도 꺼지지 않는 작은 촛불이 되어 더 많은 이에게 웃음을 선물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대표전화 02-2078-7000

상담시간(월~금) 09:00~18:00

월드비전 소식을 빠르게 받는 방법!
인스타그램 유튜브

국제구호개발옹호 NGO 월드비전은 전세계 100여개 나라에서 1억명의 지구촌 어린이와 이웃을 위해 일합니다.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7-1 (07327)
 사업자번호 116-82-00276  |  회장 조명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