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여러분의 따뜻한 손길이
필요합니다.
후원하기
2017년 사업보고 – 옹호사업

옹호사업

월드비전은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는 국내외 법과 제도를 시민들이 인식하고 개선하는 일에 함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시민과 함께 아동의 권리가 존중받는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세계시민교육 :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 교원연수, 공감살롱 l 캠페인 : 꽃들에게 희망을, 미등록 이주아동 구금반대)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삶을 살았다는 것 자체가 아닙니다. 우리의 삶이 다른 이들의 삶에 얼마나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켰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흑인의 인권을 위해 평생을 바친 넬슨 만델라가 남긴 말이에요. 인종 차별에 맞선 만델라와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은 인종격리정책처럼 꿈쩍도 하지 않을 것 같던 법과 제도를 바꾸어놓았어요. 세상의 변화는 다른 사람의 고통과 외로움에 관심을 갖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연대로부터 시작되었음을 역사가 말해주고 있어요. 지금 우리 곁에도 함께 고민하고 힘을 합쳐 해결해야 하는 지구 공동의 문제가 있어요. 월드비전은 시민들이 책임의식을 갖고 행동할 수 있도록 세계시민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해요. 이를 통해 아동권리를 침해하는 국내외 법과 제도 개선에 목소리를 더하죠. 2017년에는 가난과 차별 때문에 생리기간 중 학교에 가지 못하는 여자아이들의 건강과 배움을 응원하는 ‘꽃들에게 희망을’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저는 재능기부를 좋아하지 않는 작가입니다. 하지만 생리하는 날은 학교를 가지 못한다는 아프리카 소녀들의 이야기가 제 마음에 닿아 스스로 재능기부를 선택했어요. 처음에는 국내 여자아이들의 생리대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꽃들에게 희망을’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에 사는 어떤 소녀라도 건강한 삶과 교육의 기회를 당연히 누려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크라우드 펀딩으로 캠페인에 힘을 보탠 일러스트 작가 ‘오리여인’

Placeholder image‘꽃들에게 희망을’ 캠페인을 통해 면생리대를 만들고 있는 한국 학생들.

2017 세계시민교육 참여학생
(2017년 11월)

563,262

2017 ‘꽃들에게 희망을’ 캠페인 참여자

52,485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는 법과 제도 개선을 위해 목소리를 모으고 행동합니다.
(아동권리 관점 기반 국제개발협력 연구, 미등록 이주아동 비구금 원칙 법제화, 시민사회 연대를 통한 대정부 정책 제안)

“‘미등록 이주아동 구금반대’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난민과 이주민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많아 조심스럽고 걱정도 되었어요. 그런데 막상 캠페인 현장에서 설명을 들은 시민들의 반응은 달랐어요. 이주아동들이 구금되고 있는 상황에 많이 안타까워하시며, 부당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 개정 청원에도 흔쾌히 서명해주셨어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주아동 구금 실태를 알리는 것이 절실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청년 서포터즈 지도밖행군단 조아라

청년 서포터즈 지도밖행군단 조아라 단원은 월드비전과 ‘미등록 이주아동 구금반대’ 캠페인을 준비하고 직접 거리에서 시민들을 만났어요. 현재, 우리나라는 국내에 등록되지 않은 외국인 아동들을 체류자격이 없다는 이유로 외국인 보호소에 가두고 있어요. ‘미등록 이주아동 구금반대’ 캠페인은 이러한 실태를 알리고, 반대하는 힘을 모으는 활동이에요. 조아라 단원의 이야기처럼 많은 시민들이 캠페인에 동참해주셨어요. 시민들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월드비전과 공익법센터 어필(APIL)은 국회의원들과 협력하여 이주아동 구금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출입국관리법 개정안을 2017년 6월 국회에 발의했고, 11월 현재 본회의 통과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월드비전은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는 가난과 불평등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아동에 대한 국내외 법과 제도를 모니터링해요.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는 법과 제도가 있다면 시민들에게 알리고 의견을 모아 관련 기관에 전달합니다. 정부와 국제사회가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만들거나 수정하도록 촉구하는 거예요. 이런 작은 움직임이 모여 세상을 변화시켜나가고 있습니다.

Placeholder image 유니브엑스포에서 ‘미등록 이주아동 구금반대’ 캠페인을 시민들에게 알린 지도밖행군단.

미등록 이주아동 구금반대 캠페인 참여자
(2017년 11월)

8,709

대표전화 02-2078-7000

상담시간(월~금) 09:00~18:00

월드비전 소식을 빠르게 받는 방법!
인스타그램 유튜브

국제구호개발옹호 NGO 월드비전은 전세계 100여개 나라에서 1억명의 지구촌 어린이와 이웃을 위해 일합니다.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7-1 (07327)
 사업자번호 116-82-00276  |  회장 조명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