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훈이와 현아의 낡은 새학기’ 캠페인 결과보고
“아이들의 새학기가 달라졌어요”

 
 
여든이 넘은 할머니와 두 살 터울의 형과 함께 사는 9살 대훈이. 작년 초등학교에 입학한 대훈이는 설렘 대신 걱정으로 새 학기를 시작해야 했습니다. 새 책가방도, 학용품도, 준비물도 미처 마련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할머니는 고령과 질병으로 다리를 잘 사용하지 못해 거동이 어렵습니다. 그로 인해 대훈이의 등교 준비를 돕지 못하는 것은 물론 당장 필요한 생활비와 월세마저 벅찬 상황이었습니다. 이 사연이 전해진 뒤 약 1,200여분이 월드비전 캠페인과 해피빈을 통해 마음을 모아주셨습니다. 일 년이 지난 지금, 후원자님들의 사랑으로 학교생활의 즐거움을 알게 된 대훈이를 다시 만나봤습니다.

 
 
새 책가방과 학용품으로 즐거워진 대훈이의 등교길

 

유치원에서 쓰던 낡은 가방을 메고 학교에 다녀야 했던 대훈이. 친구들과 다른 자신의 가방이 부끄러워 낡은 가방을 점퍼로 가리고 다니곤 했습니다. 하지만 대훈이는 이제 더는 가방을 숨기지 않습니다. 본 캠페인을 통해 입학 용품을 지원받아 새 책가방과 학용품을 가지고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훈이와 형의 침대, 책상까지 구입하게 됐습니다. 또한 ‘아이돌보미’ 서비스를 통해 등교에 필요한 준비물을 챙기고 스스로 머리 감기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게 되며 할머니의 도움 없이도 씩씩하게 학교생활을 해나갈 수 있게 됐습니다.책상과 침대 2개가 놓인 공부방▲ 새로운 책상, 침대가 생긴 대훈이와 형

 
 
“책상 앞에 앉아있는 게 좋아요“ 공부가 즐거워진 대훈이

 

후원자님들이 대훈이에게 가져다준 기쁨은 입학 용품뿐만이 아닙니다. 이제 대훈이는 공부할 수 있는 기쁨을 알게 됐습니다. 그동안 낯설기만 한 초등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대훈이. 두 살 터울의 형이 든든하게 함께 해줬지만, 초등학생 형이 함께하는 등교 준비엔 많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특히 받아쓰기와 같은 ‘스스로 학습’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캠페인이 진행된 후 외부 유관기관을 통해 학습지를 지원받기 시작하면서 대훈이에게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학습 지도를 받으면서 처음으로 받아쓰기에서 100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처음 받아본 점수에 큰 뿌듯함을 느낀 대훈이는 이후 새로 생긴 책상에서 독서를 하는 시간도 늘었습니다. 후원자님들의 따뜻한 마음 덕분에 대훈이는 자신감을 가지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키우며 생활하게 됐습니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아동, 집에서 책을 읽는 아동▲(좌)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던 대훈이
▶(우) 새 책상 앞에 앉아 책 읽는 시간이 늘어난 대훈이

 
 
“후원자님들 덕분에 제가 아이를 키우며 살 수 있어요. 너무 감사합니다.”

 

그동안 할머니는 집에서조차 엉덩이를 끌면서 다녀야 할 정도로 불편한 다리 때문에 대훈이의 유치원 졸업식에도, 초등학교 입학식에도 함께 하지 못했습니다. 그런 대훈이에게 늘 미안한 마음뿐이었던 할머니. 하지만 후원자님들이 대훈이와 그 가정에 든든한 키다리 아저씨가 되어줬습니다. 할머니는 ‘후원자님들 덕분에 대훈이가 학용품과 책가방을 챙겨서 학교에 갈 수 있었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또한, 그동안 불편한 몸으로 대훈이와 형을 씻겨서 등교시키는 것이 매우 어려웠는데 이제는 아이돌보미 선생님의 교육으로 아이들이 조금씩 스스로 등교 준비를 한다며 다시 한번 감사해하셨습니다.
 
”월드비전과 후원자님들 덕분에 아이를 키우며 살 수 있어요. 너무나 감사합니다. 아이가 너무 좋아해서 저도 좋아요. 아이한테도 앞으로 주변에 좋은 분들이 많다는 것을 항상 얘기하며, 감사해하면서 사는 아이로 키울게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덕분에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었어요”
 
대훈이와 마찬가지로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공부방은커녕 교복을 마련할 여유도 없었던 현아 역시 후원자님들의 도움으로 새로운 행복을 얻었습니다. 현아와 현아의 언니는 낡은 운동화 대신 예쁜 새 운동화로, 헌 교복 대신 새 교복으로 새 학기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장 난 전기밥솥,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도 새롭게 마련했습니다. 현아는 “덕분에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었고, 새 학기에 새 신발을 신을 수 있었어요. 감사합니다.”라며 후원자님들께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그동안 대훈이와 현아를 비롯한 수많은 아이들이 새 학기가 시작될 때마다 항상 주눅이 들어 고개를 숙이고 다니곤 했습니다. 하지만 후원자님들의 따뜻한 온기 덕분에 아이들은 자신감을 얻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코로나19로 일상의 소중함을 새삼 깨닫고 있는 요즘, 이 아이들이 일상을 회복하고 앞으로도 희망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꾸준한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운동화 두 켤레, 교복을 입고 있는 여학생▲(좌) 현아와 언니의 새 운동화
▶(우) 현아 언니의 새 교복

 

후원아동 편지


후원자님들의 정기후원금은 위기아동 지원사업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수많은 아이들의 웃음을 되찾아주고 있습니다. 

위기아동청소년 지원사업은 은별이네 가족처럼 일시적, 만성적인 위기상황(질병, 사고, 자연재해, 실직 등)에 놓인 아동청소년 가정에 위기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전달하여 아이들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2019년 수혜대상자 13,092명

캠페인 자세히 보기 국내위기아동지원 정기후원하기

 

TV 나눔 캠페인 FAQ

“이것이 궁금하다”

‘내 돈이 정말 아이들을 위해 잘 사용되는 걸까?’ ‘월드비전을 믿어도 되는 거야??’

후원하시면서도 영 해결되지 않는 궁금증이 있으셨나요? 위기아동캠페인에 동참해주시는 후원자님들의 궁금증을 모아 모아서 모두 시원하게 답변드립니다.

Q1) 정기후원을 신청하게 되는 경우, 방송에 나온 아이를 도울 수 없는 건가요?

A) 후원금은 방송에 나온 아동의 가정을 위해 우선적으로 사용되고, 가정의 필요가 채워져 자립의 기반이 마련되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다른 많은 가정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방송에 나온 가정은 비슷한 위기를 겪고 있는 수많은 가정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비록 방송에 소개되지 못했지만 절실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많은 가정들을 위해 월드비전은 위기아동지원사업을 통해 자립과 회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후원을 통해 보내주신 후원금은 방송에서 소개된 아동들과 방송에 나오지 않은 위기 상황의 아이들을 위해 쓰입니다.

Q2) 방송된 가정에 전달되는 후원금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A) 월드비전은 방송에 소개할 가정을 선정하는 단계부터 통합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합니다. 가정과 사회복지사가 함께 가정이 처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지원금의 항목과 금액, 지원 필요시기를 미리 논의합니다. 또 담당 사회복지사는 면담과 주변상황 조사를 근거로 가정이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최선의 후원금 집행계획을 마련합니다. 이 계획에는 후원금이 주변인이나 일부 가족구성원에 의해 오용되지 않게 하는 각종 안전장치가 포함됩니다.

Q3) 가정에 전달된 후원금 총액은 왜 공개하지 않나요?

A) 가정이 처한 위기상황의 심각성에 따라 매우 많은 후원금이 전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동안 월드비전은 전달된 후원금의 액수가 주변에 알려질 경우 가정이 겪는 또 다른 위험과 어려움들을 보아왔으며, 위기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지원금 총액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아동과 가정을 보호하고 후원자님들의 마음을 바로 전달하는 길이라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위기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일에 월드비전과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Q4) 방송에 나온 아동을 직접 만나거나 따로 도와줄 수 있나요?

A) 방송에 나온 아동의 가정은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큰 힘을 얻기도 하지만 관심이 지나칠 경우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의 정보가 노출되어 성장기에 놓여있는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아동의 본명 및 주소를 포함한 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가정에 물품을 전달하는 것 또한 가정의 필요에 상관 없이 너무 많은 물품이 전달되어 가정에 부담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더 이상 전달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가정의 필요 물품은 가정과 상의하여 후원금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아동을 격려하고 응원해주시는 후원자님들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면서 동시에 아동과 가정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조치이오니 후원자님들의 너른 이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