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여러분의 따뜻한 손길이
필요합니다.
후원하기
2019년 사업보고 – 북한사업

북한사업

북한 아이들이 배고픔 없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는 월드비전 북한사업

북한 탁아소와 유치원 아이들이 만성 영양실조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밀가루와 콩기름을 제공했습니다.

영양개선사업 혜택을 받은 아동 수

98,023

지원 내역
밀가루 682톤, 콩기름 30톤
사업 지역
8개 지역 (평안남도 안주, 순천, 은산, 평안북도 정주, 양강도 삼지연, 황해남도 봉천, 배천, 연안)

북한 내에서 스스로 안정적인 식량 확보를 할 수 있도록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농자재를 지원했습니다.

지원 내역
농업용 비닐 20톤
사업 지역
평양 두단섬지구, 룡성지구

북한 탁아소와 유치원 아이들이 만성영양실조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밀가루와 콩기름을 제공했습니다.

삼지연군 내 수혜대상 가구수
약 250 가구
유엔 대북제재위원회 금속 물자 제재 면제 승인
2회

북한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정책과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정부, 국제사회, 시민사회를 대상으로 북한 아이들을 대변해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캠페인 및 옹호사업 진행 수
7건

북한사업직원 예리 임의 북한 방문 후기

만성적인 식량 부족을 겪고 있는 북한에서 식량난이 가장 심각한 시기는 3월에서 9월까지입니다. 유엔 전문가들에 따르면 북한의 2019년 식량 생산량은 필요량보다 136만 톤이나 부족하다고 합니다. 지난 8월, 힘든 시기에 월드비전의 북한 사업장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했습니다. 첫 방문 장소는 안주 식량배급소였습니다. 안주에 지원하는 밀가루는 주로 국수 공장에서 국수를 만드는 데 쓰이고, 일부는 34개 보육원과 30개 유치원에 분배돼 아이들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 요즘 정부 배급량의 50%만 받고 있어 식량이 부족한데 월드비전의 지원이 큰 도움이 됩니다. 밀가루 맛이 좋아 아이들도 좋아하고요. 아이들이 잘 먹게 되어 더 활기를 띈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집에서도 아이들이 배고프다는 불평을 하지 않으니 부모님도 매우 좋아하세요. ”

안주 식량배급소 감독관의 말에 마음이 뿌듯해졌습니다. 사업장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에 안심하고, 다음 목적지인 남흥유치원을 방문했습니다. 저희가 유치원에 들어서자마자 아이들이 달려와 반가운 인사를 건넸습니다.

“ 월드비전에서 제공해주는 밀가루의 질이 매우 좋아서 아이들이 섭취하는 량이 늘었어요. 보통 밀가루로 국수나 전을 만들어서 주는데, 이전보다 설사나 위장병을 겪는 아동들이 줄어든걸 보며 아이들의 소화 기능이 개선되고 있음도 알 수 있었어요. ”

원장 선생님의 말을 듣고 운동장을 바라보니 아이들이 무리 지어 힘차게 뛰놀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순수하고 행복한 미소에 웃음이 절로 나더군요. 북한의 모든 어린이가 이처럼 굶주리지 않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그날까지 북한 곳곳 도움이 필요한 지역을 찾아가 도울 것입니다.

2019 월드비전 북한사업 히스토리

1월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유엔 제재 완화 촉구

대북 인도적 지원 민간단체들과 함께 남북 및 북미관계의 긍정적 변화에도 인도적 지원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임을 알리고, 유엔이 대북 인도적 협력 분야의 제재 완화를 시행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2월
식수사업 유엔 제재 면제

UN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월드비전 식수위생사업의 대북 물품 반입을 허가했습니다. 이에 식수 펌프 장비와 수도관 등을 북한에 반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월
1차 방북 북한 영양사업 지역 방문

월드비전 북한사업 직원들은 북한 영양사업 지역에 방문해 지원 내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4월
기고문 게재 및 인터뷰 진행

대북 제재가 북한 아동을 위한 인도적 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알리는 기고문을 게재하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밀가루 192톤 지원, 농업용 비닐 20톤과 식수 시설 자재 지원
5월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유엔 제재 완화 촉구

국민들에게 북한 어린이들을 위한 식량 지원에 동참해주길 호소하기 위해 민간단체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습니다.

6월
남북농업교류방안 토론회 참석

충청남도 남북농업교류방안 토론회에서 월드비전 농업개발사업을 발표했습니다.

밀가루 245톤 지원, 콩기름 10톤 지원
7월
식수사업 유엔 제재 면제

월드비전은 식수위생사업에 필요한 식수 시설 자재 54개 품목과 위생 시설 자재 10개 품목에 대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의 반입 허가를 받아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8월
북한사업 후원자 열린모임 개최

월드비전의 북한사업이 시작된 1994년 이후 처음으로 후원자분들과 함께 북한사업에 대해 진솔하게 이야기를 나눈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2차 방북 북한 영양사업과 식수사업 지역 방문

북한사업 직원들은 영양사업지역과 아동기관을 방문해 식량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 물자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식수 전문가들은 식수사업지역에 방문해 식수자재를 확인하고 수원을 조사했습니다.

9월
콩기름 20톤 지원
10월
3차 방북 북한 영양사업과 식수사업 지역 방문
11월
미국의회, 국무성, 유엔제재위원회 관계자를 대상으로 옹호활동 진행

대북인도협력 국제회의에 참석해 북한 아이들을 위한 인도적 지원이 유엔과 미국의 제재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미국의회, 국무성, 유엔제재위원회 관계자를 대상으로 옹호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대표전화 02-2078-7000

상담시간(월~금) 09:00~18:00

월드비전 소식을 빠르게 받는 방법!
인스타그램 유튜브

국제구호개발옹호 NGO 월드비전은 전세계 100여개 나라에서 1억명의 지구촌 어린이와 이웃을 위해 일합니다.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7-1 (07327)
 사업자번호 116-82-00276  |  회장 조명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