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인도네시아 롬복 지진 긴급구호 카테고리 II 선포 (2018년 8월 6일 기준)

relief_Lombok_20180806_01

▲인도네시아 롬복(Lombok)에 연이어 발생한 강진으로 수십 채의 주택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인도네시아 롬복(Lombok)에 연이어 발생한 강진으로 수십 채의 주택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지난 7월 29일 오전 5시 47분경, 인도네시아 롬복(Lombok) 섬 북동쪽에서 6.4 규모의 강진이 일어나 약47,361명의 인근 주민들이 피해를 입었으며, 17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에 월드비전은 첫 번째 재난대응단계인 <카테고리 II> 선포 후 긴급구호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8월 5일 오후 6시 46분 7.0 규모의 두 번째 강진이 남서쪽에서 발생하면서 피해는 더 확산되었습니다. 이번 피해로 집계된 사망자는 82명으로 증가하였고 추후 피해 조사가 진행됨에 따라 피해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일주일 내로 이 따라 발생한 강진과 여진이 지속되며 피해 지역 주민들은 불안한 마음으로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relief_Lombok_20180806_info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번 피해로 집을 잃은 피해자들을 위한 구호 물자 및 대피소 제공이 가장 절실히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월드비전은 정부 기관과 협력하여 집을 잃은 지역 주민들에게 임시 주거지를 제공하고 방수포, 이불, 위생키트 등 구호물자 지원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relief_Lombok_20180806_03

▲집을 잃은 피해 지역 주민들이 대피해 있는 임시 대피소의 모습 (출처: 월드비전)

▲집을 잃은 피해 지역 주민들이 대피해 있는 임시 대피소의 모습 (출처: 월드비전)

특히 아동은 재난에 더 취약한 존재입니다. 현재 롬복 내 약 22개의 학교가 지진 피해로 모든 수업이 중단되어 아이들을 위한 안전한 환경과 보호 지원이 부재한 상태입니다. 아동보호 중심 지원 또한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므로, 월드비전은 아동 중심 기관으로서 지진의 피해로 처참해진 마을과 학교의 모습이 아이들에게 트라우마로 남지 않도록 아동 대상 긴급 교육 및 심리사회적 지원에 힘쓸 것입니다.

“피해 현장의 모습은 참으로 공포스럽습니다. 사이렌 소리는 지역 전체에 크게 울려 퍼지고 주택은 벽 채 쓰러져 있습니다. 지금 인도네시아는 기도와 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월드비전 재난 대응 매니저 로니 이치완 (Ronny Ichwan)

▲월드비전은 피해 지역 주민들의 소리에 귀 기울여 필요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월드비전은 피해 지역 주민들의 소리에 귀 기울여 필요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

인도네시아 롬복 지진 피해자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하나. 한국 월드비전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지원상황 모니터링 하기
둘. 계속되는 지진으로 두려움에 떨고 있는 피해 지역 주민들이 하루 빨리 안정된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소망하기
셋. 인도네시아 롬복 지진 피해자와 같이 전세계 재난 피해자들을 돕는 월드비전 긴급구호 정기후원하기

월드비전 긴급구호 활동 경험 38년 월드비전은 피해가 가장 심각한 지역을 먼저 찾아가며,  재난상황에 가장 취약한 아동과 가족을 우선순위에 두고 긴급구호활동을 실시합니다.

월드비전은 2011년 5월부터 시리아 및 인근 국가 요르단, 레바논, 이라크에서 가장 취약한 아이들을 위한 긴급구호 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리아 난민 아이들이 하루 속히 고통과 어려움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 부탁 드립니다.

긴급구호 정기후원 롬복지진 일시후원

 

* 긴급구호 정기후원금은 전 세계 각지의 시급한 재난 지역의 대응 사업에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