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7일 수요일 오후, 흙먼지를 날리며 월드비전 남수단 내 와랍 지역사무소 (Warrap Regional Office, World Vision South Sudan)*에서 20여분 차를 타고 도착한 곳은 블록14 (Block14). 여기는 수단(이하 북부수단)에서 며칠을 걷고 또 걸어서 남수단공화국(이하 남수단*)으로 내려온 귀향난민들을 위해 남수단 정부가 지정한 정착지입니다.

흙과 구호물자를 받음직한 텐트 조각으로 만든 지붕만이 뜨거운 태양으로부터 귀향민들을 지켜주는 작은 그늘입니다. 거주지에는 만삭의 임신부, 병약한 할머니, 영양실조로 마른 아이들이 살고 있습니다.(*남수단 월드비전의 Headquarter는 Juba에 위치.)

* 남수단공화국은 분리 독립이후 남부수단의 새로운 국가 이름입니다.
블록14. 수단에서 며칠을 걸어 남수단으로 내려온 귀향난민들의 정착지입니다.

블록14. 수단에서 며칠을 걸어 남수단으로 내려온 귀향난민들의 정착지입니다.

그 곳에서 만난 한 할아버지는 몸을 채 가눌 수 없어 기력 없이 누워있으면서도 저에게 남수단의 새로운 화폐를 보여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수단 파운드 한 장을 보여 드리자 두 눈이 촉촉해지더니 말씀하셨습니다.

‘남수단의 화폐를 보게 되는 날이 오다니…여기, 그의 얼굴이…’

남수단의 새로운 화폐에 인화된 인물은 1983년 수단인민해방운동(SPLM:Sudan People’s Liberation Movement)을 창설해 남수단의 독립 투쟁을 이끌었던 지도자로, 남수단 국민에게 영웅적인 존재인 존 가랑 박사였습니다.

그는2005년 1월 수단의 남북 간 평화협정 체결을 이루어내고 얼마 지나지 않아 헬리콥터 추락사고로 숨졌습니다.

끝없는 내전 끝에 얻은 남수단의 독립

2005년 수단의 북부 이슬람 정부와 SPLM이 체결한 이 평화협정은, 내전을 종식하기 위한 것으로, 6년간의 남수단 자치기간 후 2011년 1월 국민투표를 실시해 분리 독립하는 것으로 결과가 나오면, 7월에 독립국을 세운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수단의 내전은 1956년 1월 수단공화국 출범 후 50년 넘도록 북부 아랍계 정부로부터 독립을 원한 남부주민(대부분이 토속종교,기독교를 믿는 흑인)이 이슬람과 아랍 정체성을 강요하던 북부 정부를 상대로 저항한 것입니다.

50만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1차 내전(1955~1972년)은 ‘1972 아디스아바바 평화협정’으로 남수단 자치권이 확보된 듯 했습니다. 하지만 1983년 2차 내전이 발생했고, 22년 동안 200만 명의 희생자를 낸 2차 내전은 ‘2005 평화협정’으로 끝나고 2011년 1월, 무려 98%가 넘는 압도적인 지지로 남수단의 분리독립이 결정되면서 막을 내렸습니다.

올해 7월 9일 남수단은 UN에 가입된 193번째 국가로, 공식적인 새 독립국가의 탄생을 알렸습니다.

2011년 7월 9일. 남수단은 UN에 가입된 193번째 독립국가가 되었습니다.

2011년 7월 9일. 남수단은 UN에 가입된 193번째 독립국가가 되었습니다.

진정한 독립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 남수단의 향후과제

블록14의 귀향난민들은 이 곳에 도착한 후 3개월 동안 유엔 세계식량계획과 월드비전이 함께 지원한 긴급식량을 통해 생활하지만, 그 기간이 지나면 남수단 정부가 가구당 지원한 토지에서 농작물을 기르거나 다른 일거리를 찾아 생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할당받은 토지가 농작물을 충분히 생산할 수 있을 만큼 크지도 않고, 독립한지 1개월밖에 되지 않은 국가이니 경제활동이 시작되고 활기를 띄는데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무엇보다 오랜 내전으로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한 세대들에 대한 역량강화 그리고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에 대한 교육지원이 장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사회 기초시설이 되는 식수, 보건.위생, 도로, 통신 및 기타 인프라 구축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는 시점입니다. 더불어 식량안보, 경제 활동 촉진 등을 위한 정부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정책 운영과 비전제시, 그리고 법 질서 마련 및 치안 유지는 남수단의 정치, 경제, 사회 발전에 필수 요소가 될 것입니다.

남수단 톤즈의 마을 주민 및 지도자들이 사업평가를 위한 토론을 하고 있다.

남수단 톤즈의 마을 주민 및 지도자들이 사업평가를 위한 토론을 하고 있다.

Block 14에서 월드비전은 긴급영양지원, 기초보건지원, 식수지원 (borehole) 등을 진행하고 있고, 현재 나무 그늘 아래에서 공부하고 있는 귀향난민 아이들을 위한 초등학교 건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배우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화장실, 수도시설, 교무실 등은 예산 부족으로 추가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블록14 외에도 와랍주(Warrap State)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콰족(Kuajok)에서 비포장도로를 약 5시간 달리면 닿는 톤즈군은(Tonj South County)은 한국 월드비전 국제구호팀이 지난 몇 년간 집중적으로 지원해온 곳 입니다.

이곳에서 실시한 심각한 영양실조 아동 및 임산부/수유부를 위한 긴급영양지원과 기초보건지원(Primary Health Care)에 대한 평가를 위해, 마을 대표들과 주민 인터뷰(In-depth Interview) 및 토론(Focus Group Discussion), 가구별 설문조사(무작위 표본추출/Household Survey)를 진행했습니다.

양적 평가분석을 진행하는 동안 우선 질적 평가를 통해 파악할 수 있었던 내용은 기초보건지원 시스템, 의약품 조달 및 정기적 보급(마을 단위까지), 보건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인 역량을 갖춘 인력부족이 우리가 지원하는 사업효과의 지속성을 가져오는데 큰 도전과제가 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남수단 정부가 해결해야 할 도전과제이기도 합니다.

남수단 톤즈 안정화센터에서는 긴급영양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남수단 톤즈 안정화센터에서는 긴급영양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남수단의 식수위생시설이 설치된 비율(좌)은 5~10%이며 영유아 사망률(우) 도 높다.

남수단의 식수위생시설이 설치된 비율(좌)은 5~10%이며 영유아 사망률(우) 도 높다.

남수단의 행정구역은 주(State), 군(County), 파얌(Payam), 보마(Boma), 마을(Village)로 나뉩니다. 마을은 씨족(Clans), 씨족은 확대가족(Compound), 확대가족은 가구(Household:1개의 주방을 함께 사용하는 가족구성원의 모임)로 볼 수 있습니다.

일부다처제가 존재하고, 다수의 딩카족은 소의 소유권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데 특히 건기 때 목초지와 식수자원을 둘러싸고 분쟁이 종종 발생합니다. 봉고족의 경우 양봉 및 작물재배로 생계를 유지하지만 대규모 농작물 재배가 아니라 마을의 확대가족 혹은 가구 단위로 소규모 농작이 이루어지는 상황이라 남수단 전반적으로 식량안보에 매우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잉여농산물을 당장 기대할 수 없고, 정부가 식량을 다른 국가에서 사들여서 자국민에게 지속적으로 충분히 보급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함.)

이러한 식량, 의료 및 보건 분야의 의료품 공급 외 기타 남수단 재건에 필수적인 자원 마련과 시스템 구축을 위해 당분간 국제사회의 지원은 매우 필요해 보입니다. 따라서 인도적 지원 및 수단의 재건복구를 위한 국가 간 양자지원, 공여국의 유엔 및 NGO를 통한 다자 지원으로 당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국가로 탄생된 지 아직 1개월 밖에 되지 않은 곳. 민간인의 무기 소유를 근절하기 위해 군인과 유엔이 함께 무기 회수를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 거리 곳곳에서 총기를 어깨에 두르거나 손에 들고 활보하는 사람이 쉽게 확인되는 곳. 이 중 누가 민간인이고 누가 경찰인지 파악하기 어려운 곳.

인도적 지원, 재건복구, 개발을 위해 이 나라 정부가 해야 할 일은 너무 많아 보이고 예산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한국월드비전은 이 중요한 시기에 남수단의 아이들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남수단 정부 및 현지 구호개발관련 유엔 그리고 NGO와 협력해 필요한 지원을 계속해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사랑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월드비전은 남수단 톤즈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월드비전은 남수단 톤즈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사진. 월드비전 국제구호팀 박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