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성장통 씩씩하게 견디고 있어요”
9년 전, 다섯 살이던 성훈이는 사고로 전신 50%가 넘는 부위에 화상을 입었습니다. 기적같이 목숨은 구했지만, 그 후 스무 차례가 넘는 수술을 받았던 성훈이. 이 사연이 전해진 뒤 약 1,000여 분이 월드비전 캠페인과 해피빈을 통해 마음을 모아주셨습니다. 일 년이 지난 지금, 여러분의 사랑으로 수술을 마치고 회복한 성훈이를 만나보았습니다.
놀라운 변화의 시작, 성훈이의 눈 맞춤
화재사고 이후 말수도 줄고, 사람들과의 눈맞춤도 어려워 했던 성훈이. 친구들과 놀기보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늘 집과 병원에만 있는 모습이 가족들과 담당자의 마음을 안타깝게 했는데요. 월드비전과 성훈이가 만난 지 일년 째, 성훈이가 달라졌습니다. 오랜만에 보는 성훈이는 눈 맞춤은 물론 또래 아이다운 밝은 미소로 인사했습니다. 일 년 간 성훈이의 일상에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월드비전 꿈꾸는 아이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지난여름에도 성훈이는 친구들과 여러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추억을 쌓아갔습니다.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며 성훈이는 조금씩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여러 활동을 한 덕분일까요? 이젠 제법 자주 밖으로 나와 다양한 야외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일 년 사이 성훈이는 몸도 마음도 한 뼘 더 자랐습니다.
▲(좌) 꿈꾸는아이들 ‘비전원정대’ 활동으로 사진관을 방문 한 성훈이
▶(우) 꿈꾸는아이들 ‘여름캠프‘ 활동 중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성훈이
두렵지만 잘 끝낸, 성훈이의 스물 여덟 번째 피부이식 수술
방학기간인 올해 2월로 수술 날짜를 잡았습니다. 이번에는 얼굴에서 귀로 이어지는 부위의 이식수술을 하기로 했는데요. 수술 날짜가 잡힌 뒤, 수술을 위해 머리를 민 성훈이는 두려움과 불안한 감정이 느껴진다고 말합니다. 수술 전 가족들과 여행을 가고 싶다는 성훈이에게 수술 후에 가면 되지 않겠냐고 묻자 “만약 수술실에서 못 나오거나 못 깨어나면 어떻게 해요? 그래서 수술하기 전에 가고 싶어요.”라고 합니다. 서른 번 가까운 수술을 받았지만 여전히 성훈이는 수술이 무섭고 두렵습니다. 그래도 여러분이 마음을 모아주신 덕분일까요? 몇 번의 고비는 있었지만, 성훈이의 수술은 잘 끝났습니다. 성훈이는 긴 병원생활 끝에 2월 말 퇴원을 했습니다.
▲(좌) 수술 전 병원에서 성훈이 모습
▶(우) 수술 후 회복 중인 성훈이
“앞으로도 성훈이에게 힘든 날이 많을테지만, 여러분 사랑으로 견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후원자님들이 모아주신 사랑은 성훈이의 병원비가 되고 수술비가 되었습니다. 물론 성훈이는 앞으로도 계속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도 성훈이네 마음의 짐이던 수술비 걱정을 한시름 덜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성훈이를 응원하고 있음을 몸소 깨닫는 2019년이었습니다. 성훈이 어머니는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된 것도, 잘 퇴원한 것까지도 후원자님들 덕분이라며 감사 인사를 전하셨습니다.
어머니: “우리 앞에 늘 캄캄한 날만 이어지는 것 같았는데, 이렇게 천사같은 분들이 많다는 걸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성훈이에게 힘든 날이 많은테지만, 여러분 사랑으로 견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솔직히 수술은 여전히 힘들어요. 그래도 이렇게 수술 받을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어른이 되면 좋은 일 많이 할게요.”
한창 성장기에 있는 성훈이는 앞으로도 수차례 피부이식 수술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때마다 두려움을 마주하는 건 성훈이의 몫이겠지만, 한 가지 달라진 게 있다면 이제 자신을 응원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안다는 것입니다. 성훈이 가정이 오롯이 감당해야 했던 무게를 나눠 들어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신종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이 많은 요즘, 하루빨리 사태가 마무리 되고 우리 모두 따뜻한 일상을 맞이하길 소망하며, 후원자님들의 몸과 마음도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후원자님들의 정기후원금은 위기아동 지원사업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수많은 아이들의 웃음을 되찾아주고 있습니다.
위기아동청소년 지원사업은 은별이네 가족처럼 일시적, 만성적인 위기상황(질병, 사고, 자연재해, 실직 등)에 놓인 아동청소년 가정에 위기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전달하여 아이들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2018년 수혜대상자 9,788명 > 총 5,313,752,551원의 후원금 전달
TV 나눔 캠페인 FAQ
“이것이 궁금하다”
‘내 돈이 정말 아이들을 위해 잘 사용되는 걸까?’ ‘월드비전을 믿어도 되는 거야??’
후원하시면서도 영 해결되지 않는 궁금증이 있으셨나요? 위기아동캠페인에 동참해주시는 후원자님들의 궁금증을 모아 모아서 모두 시원하게 답변드립니다.
Q1) 정기후원을 신청하게 되는 경우, 방송에 나온 아이를 도울 수 없는 건가요?
A) 후원금은 방송에 나온 아동의 가정을 위해 우선적으로 사용되고, 가정의 필요가 채워져 자립의 기반이 마련되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다른 많은 가정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방송에 나온 가정은 비슷한 위기를 겪고 있는 수많은 가정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비록 방송에 소개되지 못했지만 절실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많은 가정들을 위해 월드비전은 위기아동지원사업을 통해 자립과 회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후원을 통해 보내주신 후원금은 방송에서 소개된 아동들과 방송에 나오지 않은 위기 상황의 아이들을 위해 쓰입니다.
Q2) 방송된 가정에 전달되는 후원금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A) 월드비전은 방송에 소개할 가정을 선정하는 단계부터 통합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합니다. 가정과 사회복지사가 함께 가정이 처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지원금의 항목과 금액, 지원 필요시기를 미리 논의합니다. 또 담당 사회복지사는 면담과 주변상황 조사를 근거로 가정이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최선의 후원금 집행계획을 마련합니다. 이 계획에는 후원금이 주변인이나 일부 가족구성원에 의해 오용되지 않게 하는 각종 안전장치가 포함됩니다.
Q3) 가정에 전달된 후원금 총액은 왜 공개하지 않나요?
A) 가정이 처한 위기상황의 심각성에 따라 매우 많은 후원금이 전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동안 월드비전은 전달된 후원금의 액수가 주변에 알려질 경우 가정이 겪는 또 다른 위험과 어려움들을 보아왔으며, 위기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지원금 총액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아동과 가정을 보호하고 후원자님들의 마음을 바로 전달하는 길이라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위기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일에 월드비전과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Q4) 방송에 나온 아동을 직접 만나거나 따로 도와줄 수 있나요?
A) 방송에 나온 아동의 가정은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큰 힘을 얻기도 하지만 관심이 지나칠 경우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의 정보가 노출되어 성장기에 놓여있는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월드비전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아동의 본명 및 주소를 포함한 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가정에 물품을 전달하는 것 또한 가정의 필요에 상관 없이 너무 많은 물품이 전달되어 가정에 부담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더 이상 전달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가정의 필요 물품은 가정과 상의하여 후원금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아동을 격려하고 응원해주시는 후원자님들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면서 동시에 아동과 가정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조치이오니 후원자님들의 너른 이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