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임산부의 사망율이 높아 구호사업으로 시작했던 썬더번.
썬더번 마을에서 보내온 변화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세요.
방글라데시 썬더번 사업장
사업 기간 | 1998~2016년 |
사업지구 인구수 | 203,581명 |
사업대상 인구 | 46,290가정 |
월드비전은 왜 썬더번에서 지역개발사업을 시작했을까요?
1993년, 월드비전은 방글라데시 쿨나(Khulna) 시의 요청으로 아동과 임신부 및 여성의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썬더번 지역에서 구호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구호사업을 마무리하던 1997년, 주민 관계자들과 함께 사업 총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주민들의 높은 기대와 열망 그리고 여전히 지역 곳곳에서 다양한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아동과 주민들을 위한 장기 지역개발사업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방글라데시 썬더번 변화의 이야기
1. 교육자립
“교육 캠페인을 통해 주민들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부모와 교사들이 학교운영에 함께 참여해요. 많은 아동이 우수한 성적으로 중학교 졸업시험에 합격했어요.”
주민들을 대상으로 문해사업을 진행하였고 학교를 건축하고 책걸상을 제공하여 아동이 안전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많은 아동이 학교를 다니며 공부하도록 주민들에게 다양한 교육 캠페인과 인식개선 교육을 시행하고, 정기간담회를 진행하여 학부모 교사와 함께 학교운영제도를 개선해나갔습니다.
초등학교 등록률
42%(1997) → 99%(2014)
중등교육을 수료한 아동
45.42%(1997) → 100%(2016)
지역사회 학교 증가 수
10개(1997) → 45개(2014)
학교 중퇴율
40%(2006) → 2.3%(2016)
2. 식수위생•보건영양자립
“식수펌프 및 화장실을 설치하여 위생적인 환경이 되었고, 영양훈련 및 위생교육을 통해서 아동들이 더 건강해졌어요.“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진행하고 자녀들이 예방접종을 받도록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하여, 아동들이 더 건강해졌습니다. 또한 마을에 화장실과 식수펌프를 설치하여 주민들이 깨끗한 물을 사용하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생적인 화장실을 사용하는 주민
21%(1997) → 80.5%(2016)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는 주민
56%(1997) → 97.4%(2012)
필수 예방접종을 받은 아동
76%(2006) → 91.23%(2012)
설사 발병률
10.1%(2006) → 2%(2012)
에이즈 예방 지식을 습득한 주민
21%(2006) → 92%(2016)
3. 소득자립
“농업교육 및 직업훈련을 받아 경제활동을 하고, 재정교육을 통해 저축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주민들에게 농업교육과 실습, 농기구 등을 제공하여 보다 성공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자리가 없는 청년, 여성, 가장들이 직업교육을 받고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잇도록 지역정부, 유관단체와 긴밀히 협력하였습니다. 저축모임을 조직하고 재정교육을 진행하여,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과 미래를 위해 돈을 모으고 필요한 곳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축모임 참여주민 중 저축율을 50% 이상 높인 주민
38%(2006) → 100%(2016)
지역 단체에서 활동하는 여성 리더
13.5%(2006) → 79%(2016)
하루 세끼를 충분히 먹을 수 있을 만큼 가계소득이 증가한 주민
47%(2006) → 96%(2016)
4. 아동보호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마을 스스로 아동을 지키게 되었어요.“
아동들이 교육받고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동의 성장상태를 꾸준히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또한 아동과 여성의 인권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옹호활동과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아동들은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감정을 조절하고 자신을 스스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고, 스스로 권리를 인식하고 보호하는 방법들을 익혔습니다. 마을 주민들은 재난재해에 대응하는 방법을 훈련받았습니다.
아동권리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지역주민
30%(1997) → 96%(2016)
개설된 아동포럼/아동클럽의 수
0개(1997) → 15개(2016)
지역사회 조혼율
39%(2000) → 2.5%(2012)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동 비율
10%(1997) → 65%(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