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장직원의 이야기 4
안녕하세요? 저는 말라위 쳇사 사업장의 후원아동 아예지(Ayezi, 12살)에요.
저에게 염소는 가장 소중한 보물이에요. 염소 때문에 맛있는 우유도 마시고 학교에 가서 공부도 할 수 있으니까요. 한 마리의 염소가 새끼를 낳고 또 낳아 9마리가 되었고, 그 중 7마리는 팔아 학비를 내고 학용품과 다른 물건들을 살 수 있었어요.
가난했던 우리 가족이 어떻게 염소를 가질 수 있었을까요?
바로 한국의 후원자님이 보내주신 선물금 덕분이에요.
가족, 친구들의 생일이나 기념일을 표시하다 보면 바다 건너편 우리 아이의 얼굴이 떠오릅니다.
늘 곁에 있기에 챙겨줄 수 없는 아이의 ‘생일’ 아이에게 꼭 필요한 것을 선물하고 싶은 후원자님들의 마음을 담은 ‘선물금’을 보냅니다.
10만원 이상의 금액으로 보내는 ‘선물금’은 아이와 가족에게 꼭 필요한 현물로 전해지는데요.
“선물금은 후원아동과 가정, 마을에 어떻게 전달될까요?”
한국월드비전 해외지역개발사업장(ADP)
& 한국월드비전 후원아동 선물금 담당 직원들
Step 1 한국월드비전 사무실에서 선물금 접수 및 발송
Q. 선물금은 어떻게 보낼 수 있나요?
김미정 후원아동에게 선물금을 보내고자 하시면 홈페이지 혹은 전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선물금은 10만 원 이상일 경우 아동 나라로 보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소액의 선물금을 보내는 경우 행정비가 많이 들 뿐 아니라 목돈을 지급하여 아동 가정의 장기적인 생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사용하기 위해서에요.
선물금은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신청하시고 결제하시면 됩니다.
Q. 선물금은 어떤 과정을 거쳐 사업장으로 전달되나요?
김미정 후원자님께서 결제해 주신 선물금은 결제일로부터 2~3주 후에 아동이 살고 있는 사업장으로 전달됩니다.
선물금은 한 달에 두 번, 5~8일과 20~23일에 해당 국가 월드비전으로 선물금 요청서를 이메일로 발송합니다.
Step 2 선물금이 아동이 살고 있는 월드비전 사업장에 도착
Q. 한국으로부터 선물금 요청서를 받으면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라케시 이메일을 통해 한국 월드비전으로부터 선물금 요청서를 받으면 우선 사무실 프로그램에 기록을 남깁니다.
어떤 후원자가 보냈는지, 또 어떤 아동에게 선물금을 보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죠. 선물금을 처리하는 기한은 60일이지만 선물금을 보내신 후원자님의 마음을 더욱 빨리 전달하기 위해 신속하게 진행하려고 해요.
땀 베트남의 경우 인도와 비슷해요.
하지만 우리는 사무실 컴퓨터 프로그램 이외에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파일도 사용해요. 이 파일로 선물금이 집행되는 모든 과정을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우리도 60일의 기한이 있지만 아동의 가족이 이사를 하거나 농사철인 경우 만나기가 쉽지 않아 간혹 늦어지기도 한답니다.
산드라 우리도 비슷해요, 선물금 요청을 받으면 먼저 한국월드비전에 잘 받았다는 확인메일을 보내지요. 그리고 베트남처럼 별도 파일과 사무실 프로그램에 동시에 등록해서 정확하게 기록을 남기죠.
매주 한번씩 내부점검을 통해 선물금 집행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며, 매월 한번씩은 한국 월드비전과 연락해서 전체적인 선물금 집행 상황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Q. 나라마다 선물금을 사용하는 방법들이 다른데 그 이유는 무엇이죠?
땀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한 가정에 큰돈이 직접 전달되는 것에 대해 매우 조심스러워요. 특히 선물금을 받지 못하는 가정의 시기나 질투를 유발하기도 하죠.
그래서 우리는 선물금 100%를 마을주민과 나눠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아동을 생각하며 선물금을 보내신 후원자님의 마음을 생각해서 아동의 가정에 먼저 필요한 것을 지원하고, 그 후에 마을주민과 지역정부와 협의하여 무엇이 마을에 필요한지 결정한 후 선물금을 집행합니다.
라케시 인도도 한 가정에만 선물금이 전액 쓰이는 것에 대해 조심하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는 선물금의 40%는 아동가정에, 그리고 나머지는 마을주민과 나눠서 사용하는 것으로 기준을 만들었답니다.
이렇게 해야 마을주민 사이에서 불화가 없어지고 선물금 받는 가정과 받지 못하는 주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산드라 우간다는 현재 아동과 가정에 100% 사용되고 있어요. 하지만 후원자님의 요청에 따라 베트남처럼 모두 마을주민과 나눠서 사용할 수도 있고, 인도처럼 비율을 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선물금의 목적 자체가 아동 가정의 생활 기반 자금으로 지원하는 것이고, 정말 큰 금액의 선물금이 아닌 이상 가정과 마을주민에게 동시에 사용하기가 어려워 가급적 아동가정에 모두 지원하고 있어요.
그런데 마을주민들 사이에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시기와 질투 때문에 선물금의 일부를 마을주민과 나누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껴요.
Step 3 선물금 소식을 아동 가정에 전달
Q. 후원자로부터 선물금이 왔다는 것을 아동 가정에 어떻게 알리죠?
산드라 선물금 담당 직원이 가정에 직접 찾아가 후원자님이 선물금을 보내셨다고 알려줍니다. 그 후 가족과 함께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논의한 후 선물금을 사용합니다.
라케시 인도 뭄바이 사업장에서는 아동의 마을 근처에 살고 있는 월드비전 소속 지역봉사자가 아동의 집으로 직접 찾아갑니다. 후원자가 얼마를 보냈는데 이 중에 일부는 지역사회를 위해 사용된다는 것을 함께 말해줘요.
어떤 가정은 선물금의 전액을 받고 싶어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이 선물금을 받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기뻐하고 감사한답니다.
땀 베트남도 지역 봉사자가 아동의 가정을 방문합니다. 때로는 월드비전 직원이 동행하기도 해요. 인도처럼 선물금을 모두 받고 싶어하는 가정도 있고요.
하지만 이 지역에서 아동후원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미 주민들과 선물금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되는 것인지 설명하고 동의를 얻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답니다.
Q. 선물금으로 무엇을 살지 누가 결정하나요? 가장 많이 사는 물품은 무엇인가요?
땀 선물금으로 살 물품은 아동가정과 마을주민과 협의를 한 후 결정합니다. 하지만 어떤 가정은 한 번도 이런 선물을 받아본 적이 없기 때문에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는 때도 있어요.
이런 경우 월드비전 직원이 제안하기도 합니다. 아동들의 의견도 들어보고요.
가장 많이 사는 것은 주로 책상이나 이불, 학용품과 같이 생활에 꼭 필요한 물품들이에요.
가장 가까운 시장이 사무실로부터 20km 떨어져 있어 필요한 물품을 사는데 오래 걸릴 때도 있답니다.
산드라 우간다도 가정의 필요사항에 따라 결정해요, 특히 아동의 의견을 가장 중요하게 들어요. 물론 부모님의 말에 따라 아동이 원하는 것이 바뀌기는 하지만 아동에게 물어본 후 결정한답니다.
대개 가정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들은 소나 염소와 같은 가축이나 재봉틀처럼 오랫동안 계속해서 생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에요.
시장에 갈 때는 월드비전 직원이 꼭 동행하는데 선물금이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죠.
라케시 인도에서도 아동가정과 함께 회의하고 가장 필요로 하는 물품을 사요. 일반적으로 제일 많이 찾는 물품은 옷이나 학용품, 작은 가구 등 이지요.
물품은 근처에 있는 시장에서 사는데 온종일 걸릴 때도 있고 필요한 물품이 없는 경우는 며칠에 걸쳐 다시 가야 하기 때문에 오래 걸리기도 해요.
Q. 선물금을 받는 아동가정의 반응은 어떤가요? 특별히 기억나는 가정이 있나요?
땀 선물금을 받는 모든 가정이 기뻐해요.
트렁 피 타이(Truong Phi Thai) 아동가정이 기억나네요. 선물금으로 새끼 돼지 2마리를 받아 키우다가 어느 정도 키운 후에 다시 팔았는데 그 돈으로 타이의 학비와 학용품 등을 마련할 수 있었어요. 정말 가난했던 아동가정에 꼭 필요한 선물이었죠.
남은 선물금으로는 근처에 살던 응웬 티 르엔(Nguyen Thi Luyen) 아동가정에 바나나 나무 몇 그루를 사서 전달했어요. 아버지가 없어 어머니가 홀로 자녀들을 키워야 했던 루엔의 가정은 고정적인 수입이 없었는데 집 앞에 심은 바나나 나무 덕분에 바나나를 팔아 생계에 큰 보탬이 되었답니다.
바나나 나무를 보면서 흐뭇해하는 아이의 행복한 표정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어요.
라케시 저도 그 아이의 행복한 표정이 상상이 가네요.
저는 니레쉬 모리야(Nilesh Moriya) 아동이 기억나요. 6학년이었던 이 아동의 가정은 선물금으로 재봉틀을 샀어요. 수입이 없어서 하루하루를 겨우 살아갔던 가정인데 아동의 엄마가 재봉틀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 이후에는 삶이 크게 달라졌죠.
재봉틀을 이용해 주민들의 옷감을 손질해주고 받는 수입으로 아동은 이제 걱정 없이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되었답니다.
산드라 저는 왐비 아담(Wambi Adam)아동 가정이 생각나요. 집이 너무 가난해서 제대로 된 집도 없이 살고 있었어요.
그런데 후원자님이 여러 번에 걸쳐 보내주신 선물금으로 양철지붕과 시멘트 등 필요한 재료를 계속 사서 지금은 멋진 집을 갖게 되었죠.
Step 4 후원아동의 선물금 감사편지 작성 및 발송
Q. 선물금 답신은 언제, 누가, 어떤 내용을 쓰나요?
라케시 선물금으로 물품을 구입한 후 바로 써요.
아동이 글씨를 쓸 수 있는 경우는 아동이 쓰지만 대부분이 아동의 가족이나 지역봉사자가 대신해서 감사편지를 써요.
후원자님께 감사를 표현하는 편지를 쓰고 나면 구입한 물품과 함께 사진을 찍어서 보내죠.
산드라 보통 선물금을 집행한 후 바로 편지를 써요.
아동이 먼저 감사하다는 내용의 편지를 작성하고, 부모는 선물금으로 어떤 물품을 왜 구입했는지 사진을 함께 첨부합니다.
그리고 사업장 팀장이 감사서신을 작성한답니다.
땀 우리도 비슷해요.
물품을 다 받으면 지역봉사자가 선물금 답신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줘요. 편지를 다 쓰고 난 후에는 받은 물품과 함께 후원자님께 보낼 사진을 찍는답니다.
답신을 다 적은 후에는 사무실 프로그램에 등록한 후 국제특급우편을 통해 한국 사무실로 보냅니다.
Q. 선물금 감사편지가 때로 늦게 도착하는 경우도 있던데 왜 그런 거죠?
산드라 가끔 선물금 답신이 늦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면 저희도 매우 안타깝고 후원자님께도 죄송스럽답니다.
가장 주된 이유는 이곳의 상황상 아동을 만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또 선물금이 돈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더 신중을 기하게 돼요. 거쳐야 하는 절차도 많고요.
시장에 가서도 꼭 영수증을 받아야 하는데 주민들이 영수증에 대한 개념이 없어 시간이 지연되기도 한답니다.
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아동의 가족과 만나는 것이 힘들기 때문인 것 같아요.
아동의 가정이 워낙 멀리 떨어져 있기도 하지만 특히 농번기 때는 하루 종일 집을 비우기 때문에 선물금 소식을 전달해주는데도 오래 걸리고, 또 함께 시장에 가는 것도 시간 맞추기가 어려워서 만날 수 있을 때까지 몇 번이나 찾아가기도 해요.
아동의 가정에 전화라도 있으면 좋겠어요.
라케시 저희도 후원자님이 보내준 선물금을 빨리 전달해서 아동의 가정에 전달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그리고 아동의 기뻐하는 모습을 하루라도 더 빨리 후원자님께 전해 드리고 싶어요.
하지만 현지 상황상 때로는 아동의 가정이 필요한 물품이 시장에 없어서 물품을 구입하기까지 시간이 더 많이 걸리기도 하고, 정말 간혹 아동의 가정이 다른 지역으로 잠시 이동하는 경우도 있어 어쩔 수 없이 늦어지기도 한답니다.
Step 5 후원아동의 선물금 답신이 한국월드비전 사무실에 도착
Q. 선물금 답신은 어떤 과정을 거쳐 발송되나요?
김미정 선물금 답신은 선물금 집행일로부터 4개월 안에 접수하고 있습니다.
국제특급우편을 통해 접수된 답신은 번역 봉사자님들의 도움을 받아 우리말로 번역하고, 세밀한 검토 과정을 거쳐 후원자님께 등기로 발송됩니다.
한 눈에 보는 선물금 전달 과정
1. 한국 입금완료된 선물금 요청서 보내기
2. 아동의 사업장 선물금 요청서 접수 및 아동가정에 알리기
3. 아동가정, 마을 선물금 사용을 위한 가족 또는 마을 회의
4. 시장 물품 구입 혹은 소규모 사업집행
5. 아동의 사업장 구입한 물품 전달, 선물금 감사편지 작성
6. 한국 감사편지 접수 및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