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덕분에 따뜻한 겨울을 났습니다.”
옥상 위 작은 컨테이너에서 추운 겨울을 나야 했던 민준이, 기억하시나요? 작년 초, 화장실 물도 나오지 않아 싱크대에서 세수를 해야 했던 민준이의 사연을 소개했습니다. 월드비전 홈페이지와 해피빈을 통해 1300명이 넘는 분들이 마음을 모아주셨는데요. 그렇게 1년이 지난 지금, 민준이네 가정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싱크대에서 씻던 민준이네, 이젠 잘 갖춰진 집으로 이사했어요
작년 말 이사를 마친 민준이는 부쩍 밝아졌습니다. 창문을 통해 따스한 햇살이 들어와서 일까요? 집안 곳곳 밝은 에너지가 느껴집니다.
예전 집은 화장실 수도가 망가져서 싱크대에서 씻어야 했었는데요, 이젠 이런 걱정 없습니다. 온수도 잘 나오는 새로운 집은 지난겨울부터 민준이 부자를 포근히 감싸주었습니다.
“제 방이 생겼어요, 그리고 책상이 있어서 좋아요.” 방 한 칸뿐이던 예전 집은 이부자리만 펴도 꽉 차던 터라, 책상 없이 바닥에서 공부했던 민준이. 지금은 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아 책도 읽고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망가진 세탁기도 튼튼한 제품으로 교체하고, 반듯한 책상과 의자까지 놓았습니다. 이외에도 후원자님들이 모아주신 후원금은 민준이네 가정의 냉장고, 청소기, 밥솥 등 꼭 필요한 가전제품들을 구입하는데 쓰였습니다.
▲(좌) 비포: 바닥에 앉아 공부해야 했던 과거
▶(우) 애프터: 책상과 의자가 있는 민준이의 방
10cm가 훌쩍! 몰라보게 자란 민준이
“저 10cm 자랐어요.” 부쩍 큰 민준이는 1년 만에 아빠의 키를 따라잡았습니다. 훌쩍 자란 민준이 몸에 맞게, 이전보다 큰 집으로 이사 가서 다행입니다.
▲(좌) 비포: 좁은 부엌공간, 수납할 공간조차 없었던 과거
▶(우) 애프터: 조리기구를 정리할 수 있는 넉넉한 수납공간, 새로 꾸며진 부엌
“여러분 덕분에, 부정적인 삶인 저의 생활도 긍정적 마인드로 바뀌고 민준이는 더욱더 밝은 어린이가 되었습니다."
이전부터 당뇨 합병증이 심해 비정기적으로 일을 하던 민준이 아버지. 최근 그마저 일자리도 없어 어려운 상황이지만, 후원자님들이 모아주신 마음 덕분에 올봄을 견디고 계십니다.
월드비전 캠페인과 함께하면서 아버지와 대화 시간이 잦아졌다는 민준이는 몸도 마음도 더 어른스러워졌습니다. 물론 민준이도 또래 아이들처럼 늦잠을 자기도 하고, 사춘기 아이의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아버지는 민준이의 모든 모습이 사랑스럽습니다.
“지금은 한창 자랄 때잖아요, 저는 그저 믿어주고 기다려주려고요. 또 민준이 곁에 오래 있고 싶어서 더 건강을 챙기고 있어요.”
서로를 믿어주는 민준이 부자의 내일이 기대됩니다.
▲(좌) 민준이 아버지의 편지 일부
▲(우) 민준이가 끓인 된장찌개
“저를 응원해 주신 후원자님 덕분에 제 꿈을 더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고, 생각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요리사의 꿈을 꾸던 민준이, 여전히 아빠를 위해 종종 요리 실력을 발휘합니다. 최근엔 된장찌개를 끓였다고 하는데요. 지난 1년 사이, 민준이의 꿈은 여러 번 바뀌었고 여전히 다양한 꿈을 꾸고 있지만, 아버지를 사랑하는 민준이의 마음엔 변함이 없습니다.
이렇게 민준이가 마음껏 꿈꿀 수 있도록 지지해 주신 후원자님들 덕분에 지난겨울을 건강히 보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이 많은 요즘, 하루빨리 사태가 마무리되고 우리 모두 따뜻한 일상을 맞이하길 소망하며, 후원자님들의 몸과 마음도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후원자님들의 정기후원금은 위기아동 지원사업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수많은 아이들의 웃음을 되찾아주고 있습니다.
위기아동청소년 지원사업은 은별이네 가족처럼 일시적, 만성적인 위기상황(질병, 사고, 자연재해, 실직 등)에 놓인 아동청소년 가정에 위기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전달하여 아이들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2019년 수혜대상자 13,092명
TV 나눔 캠페인 FAQ
“이것이 궁금하다”
‘내 돈이 정말 아이들을 위해 잘 사용되는 걸까?’ ‘월드비전을 믿어도 되는 거야??’
후원하시면서도 영 해결되지 않는 궁금증이 있으셨나요? 위기아동캠페인에 동참해주시는 후원자님들의 궁금증을 모아 모아서 모두 시원하게 답변드립니다.
Q1) 정기후원을 신청하게 되는 경우, 방송에 나온 아이를 도울 수 없는 건가요?
A) 후원금은 방송에 나온 아동의 가정을 위해 우선적으로 사용되고, 가정의 필요가 채워져 자립의 기반이 마련되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다른 많은 가정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방송에 나온 가정은 비슷한 위기를 겪고 있는 수많은 가정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비록 방송에 소개되지 못했지만 절실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많은 가정들을 위해 월드비전은 위기아동지원사업을 통해 자립과 회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후원을 통해 보내주신 후원금은 방송에서 소개된 아동들과 방송에 나오지 않은 위기 상황의 아이들을 위해 쓰입니다.
Q2) 방송된 가정에 전달되는 후원금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A) 월드비전은 방송에 소개할 가정을 선정하는 단계부터 통합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합니다. 가정과 사회복지사가 함께 가정이 처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지원금의 항목과 금액, 지원 필요시기를 미리 논의합니다. 또 담당 사회복지사는 면담과 주변상황 조사를 근거로 가정이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최선의 후원금 집행계획을 마련합니다. 이 계획에는 후원금이 주변인이나 일부 가족구성원에 의해 오용되지 않게 하는 각종 안전장치가 포함됩니다.
Q3) 가정에 전달된 후원금 총액은 왜 공개하지 않나요?
A) 가정이 처한 위기상황의 심각성에 따라 매우 많은 후원금이 전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동안 월드비전은 전달된 후원금의 액수가 주변에 알려질 경우 가정이 겪는 또 다른 위험과 어려움들을 보아왔으며, 위기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지원금 총액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아동과 가정을 보호하고 후원자님들의 마음을 바로 전달하는 길이라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위기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일에 월드비전과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Q4) 방송에 나온 아동을 직접 만나거나 따로 도와줄 수 있나요?
A) 방송에 나온 아동의 가정은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큰 힘을 얻기도 하지만 관심이 지나칠 경우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의 정보가 노출되어 성장기에 놓여있는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월드비전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아동의 본명 및 주소를 포함한 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가정에 물품을 전달하는 것 또한 가정의 필요에 상관 없이 너무 많은 물품이 전달되어 가정에 부담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더 이상 전달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가정의 필요 물품은 가정과 상의하여 후원금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아동을 격려하고 응원해주시는 후원자님들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면서 동시에 아동과 가정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조치이오니 후원자님들의 너른 이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