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으로 돌아가라는 말 대신 #COMEBACKHOPE

가정 밖 청소년 인식개선 캠페인
집으로 돌아가라는 말 대신 come back hope

아직도 ‘비행 청소년’ 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이들에게 가출은 생존과 미래를 위한 탈출이었습니다.
하지만 가정 밖 청소년을 향한 수 많은 오해의 시선들..

월드비전은 이른 홀로서기를 해야 하는 가정 밖 청소년들이 우리의 따뜻한 시선으로 희망의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아이들의 가출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적 어려움’을 알리고 아이들을 향한 사회적인 인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메시지를 담아 캠페인을 징행했습니다!


집으로 돌아가라는 말 대신
#COMEBACKHOPE


가정 밖 청소년들이 가출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적 어려움’을 알리기 위해 실제 가정 밖 청소년들의 시, 인터뷰 그리고 구구단 김세정 님의 재능 기부를 통해 캠페인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캠페인 운영 결과

캠페인 참여 수치

  • SNS 캠페인 동시 참여 청소년 쉼터 수 60여 곳(전국 청소년 쉼터의 약 45%)

  • 캠페인 영상 유튜브 조회수 12만 5천 회

  • 캠페인 페이지 총 조회 수 154,374회

  • 캠페인 페이지 ‘참여활동’ 발생 건수 70,523회

캠페인을 통해 변화된 참여자들의 시선

참여자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 조사에 절반 이상의 참여자가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인식의 변화를 느끼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Q1. 캠페인으로 인해 ‘가정 밖 청소년’이 집을 나올 수 밖에 없었던 환경적 어려움을 알게 되었다

매우그렇지 않다 2.2%
그렇지 않다 2.2%
보통이다 8.3%
그렇다 31.0%
매우 그렇다 56.3%

Q2. 캠페인 참여로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인식이 긍적적으로 바뀌었다.

매우그렇지 않다 1.4%
그렇지 않다 3.2%
보통이다 9.0%
그렇다 30.0%
매우 그렇다 56.3%

Q3. 캠페인을 통해 느낀점을 자유롭게 이야기 해주세요.

  • 캠페인을 알기 전에는 관심도 없었고, 사실 어른으로서 무심히 지나간 면도 있었어요. 이런 마음 아픈 사실들이 있었는 것에 마음이 아팠고, 앞으로는 더 어른으로서 관심 갖고 응원하겠습니다.

  • 예전에는 애들 보고 한심하게 생각도 했고 불량스럽다 느꼈어요. 그게 아닌 걸 알게 됐고 내 아들, 딸이면 내가 어찌할 건가 많이 생각하고 뭘해야 할지 고민하게 됐어요.

  • 가정 밖 청소년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사회가 형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캠페인 진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인식의 전환을 통해 가정 밖 청소년들의 마음에 잠시 머물러 봅니다.

가정 밖 청소년에게 전하는 캠페인 참여자들의 메시지

캠페인과 함께 진행된 ‘인스타그램 스토리 응원 릴레이’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신 스토리 일부를 엮어 영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COMEBACKHOPE 캠페인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월드비전과 함께 가정 밖 청소년을 향한 따뜻한 시선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