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손으로 만든 면생리대가 케냐, 탄자니아, 잠비아의 여아들에게 전달하였습니다. 2020년에도 한 땀 한 땀 면생리대를 만들어 함께 마음을 모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그 마음들이 모여 소녀들의 삶에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 영상으로 전달드려요.

태어나서 처음 만져보는 폴라로이드가 낯설지만 그 사진 안에는 베이직포걸스 캠페인을 통해 변화된 소녀들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면생리대’ 그 이상의 가치,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생리대 지원 및
여아위생환경개선사업

2020년 면생리대를 만들어 보내주신 분: 16,237명

면생리대 수혜 여아(명)
케냐 국기
케냐
탄자니아 국기
탄자니아
잠비아 국기
잠비아
1,067 명 1,936 명 1,006 명

*국가 규정상 면생리대를 후원받지 못하는 네팔에서는 1,500명의 여아들에게 일회용 생리대가 제공되었어요!

오른쪽: 지원받은 면생리대를 들고 기뻐하는 여학생 두 명 / 왼쪽: 잔디밭에 모여 교육을 듣고 있는 학생들

여아들이 월경기간동안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면생리대 패키지(방수패드2개,흡수패드4개)를 전달하였습니다. 면생리대를 사용하는 방법과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도 중요하겠죠! 건강하게 내 몸을 지킬 수 있는 교육도 진행하였습니다.

깨끗하게 지어진 여아친화적 화장실 건물

‘여아친화적 화장실’ 설치
남녀가 구분되고 소각 및
수도시설을 갖춘 화장실 설치 21개
안전하고 위생적인 화장실을
사용하게 된 여아의 수 5,380명

캠페인 수익금 및 후원금 전액은 케냐, 탄자니아, 잠비아, 네팔에서 진행되는 ‘여아위생환경개선사업’을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여아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면생리대 지원 뿐 아니라 여아 친화적인 화장실 및 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그동안은 안전한 화장실이 없어 월경기간에 학교에 결석했던 여아들이 여아친화적인 화장실 설치 이후 불편함없이 등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학교 출석률 증가: 87% → 96% / 탄자니아 은다바시 2019년 대비)

2. 여아교육

‘성생식 보건교육’‘월경 위생 교육’으로 자신의 몸의 변화를 이해하고 건강한 월경기간을 보내게 합니다. 또한 남학생 성교육을 통해 남녀의 다름을 알고 여학생을 바라보는 인식이 변화됩니다. 이러한 교육은 여아들이 자기 효능감과 주체성을 길러 폭력에 대한 대응력을 키우게 되고 이는 10대 임신율 감소의 결과로 나타납니다.(10대 임신율 감소: 1.2% → 0.4% / 탄자니아 은다바시 2019년 대비)

선생님께 월경 위생 및 성교육을 받고 있는 여아들의 모습

‘월경위생 및 성교육’ 진행
월경위생 교육을 받은 여학생의 수 3,889명
성교육을 받은 남학생의 수2,022명

3. 주변인 인식개선사업

여아를 둘러싼 남아, 교사, 부모대상 인식개선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긍정적인 남성상을 함양한 남아, 남학생과 여학생을 차별하지 않고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주는 교사, 사춘기 여아를 이해할 수 있는 부모가 될 수 있었습니다.

교실에서 마을 어른들을 상대로 인식개선교육을 하고 있는 선생님

‘인식개선 캠페인’ 진행
여아의 기본권리 보장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에 참여한 마을 어른 2,773명

우리가 전달한 면생리대는
단순히 면생리대를 넘어
소녀들의 삶을 변화시켰습니다.

Basic for Girls 문구와 여자 아이들의 모습이 담긴 폴라로이드 사진 여러장

  • 생리기간에도 걱정없이 학교에 가고 공부를 계속 할 수 있는 것
  • 더 이상 줄넘기가 부끄러운 운동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남학생과 같이 운동장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것
  • 여학생이 주부가 아닌 의사와 교수등 자기가 원하는 무엇이든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남학생들의 인식 변화
  •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학교에 가는 딸의 삶을 응원하는 부모님
  • 생리대를 구하기 위해 어떤 유혹에도 넘어가지 않는 안전한 울타리 등

한 소녀가 자신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함께해주신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