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프리카공화국 수도 방기(Bangui)의 난민캠프(출처:UNOCHA)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수도 방기(Bangui)의 난민캠프(출처:UNOCHA)

피해현황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지난 몇 년 간 정치세력간의 다툼, 기독교와 무슬림 무장단체들의 충돌 등에 의한 폭력과 전쟁으로 시달려 왔습니다. 계속되는 내전으로 인해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납치, 살해 및 아동학대와 심각한 인권유린 행위가 만연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400만명 이상의 난민들이 카메룬, 차드, 콩고민주공화국 등 주변국으로 피난하였고 270만명의 국내 실향민을 위한 긴급구조와 지원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48만명 이상의 국내 실향민 중 6만명 이상이 중앙아프리카의 수도인 방기(Bangui)에 머물고 있으나 전국적으로 계속되는 폭력사태로 방기(Bangui) 난민캠프로 모여드는 실향민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내전으로 농경지가 황폐화되어 농업이 큰 타격을 입었으며 건물, 다리, 도로 등의 인프라가 붕괴되었고 아동을 위한 교육 및 보건환경이 상당히 열악한 상황입니다.

2015년 10월 지방 별 폭력사태 발생건수 (자료 출처: UNOCHA)

2015년 10월 지방 별 폭력사태 발생건수 (자료 출처: UNOCHA)

2015년 10월까지 방기 난민캠프 상황

2015년 10월까지 방기 난민캠프 상황

월드비전의 대응

영양

월드비전은 중앙아프리카보건부와 함께 난민들의 영양상태를 평가 및 모니터링 하고 캐나다 외교부 산하 국제개발부(Department of Foreign Affairs, Trade and Development)와 협력하여 지역 보건 및 영양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긴급 식수위생

월드비전은 국제아동개발계획과 함께 식수상황 평가조사를 실시하고 식수원과 화장실 재건 및 건설 사업을 진행 중이며 유니세프와 기타 식수위생 협력업체와 협력하여 지역사회주도의 총체적 위생사업과 참여적 위생변화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동보호

월드비전은 야로케(Yaloké) 와 부아르(Bouar)에서 고아가 된 아동들을 조사하고 유니세프를 비롯한 기타 아동보호 기관들과 협력하여 가족 재결합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아동보호심리센터 (Child Friendly Space)를 통해 아동의 교육과 심리치료를 진행하였으며 아동보호심리센터모니터링 전문가를 채용하여 센터의 운영 및 아동보호상황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사회통합

월드비전은 평화증진사업을 통해 아동들이 무장단체의 소년병이 되는 것을 막고 분쟁의 피해자인 아동들이 평화증진 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식수위생, 식량지원, 보호사업등과 병행함으로써 주민들의 참여를 높이는 사회결속력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식량지원

월드비전은 방기(Bangui)의 지역에서 만 명에게 식량을 지원하였고 세계식량계획(WFP)와 협력하여 총 19,725명에게 식량을 지원하였습니다. 나나맘브레(Nana Mambere) 지역 11,115명의 취약주민과 부아르(Bouar)와 야로케(Yaloke)지역 주민 3,500가구 에게 학교급식사업과 종자 및 식량배급을 통한 식량지원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폭력사태에 고통 받은 야로케(Yaloke)지역 2,000명 주민과 방기(Bangui)의 4,740명 주민들에게 식량교환권을 통한 긴급식량지원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한국 월드비전의 대응

한국월드비전은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옴벨라 음포코 (Ombella M’Poko)구의 다마라(Damara) 지역에서 평화증진사업을 위해 20만불을 지원하여 전쟁피해아동의 평화활동 참여, 평화인식 교육,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중아공 여러지역에서 통합적 식량지원사업 진행과 함께 보건시설이 부족한 야로케(Yaloke)지역에서 보건지원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월드비전은 현장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의사소통을 통해 월드비전의 긴급구호 사업활동을 후원자 여러분께 보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현지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후원자 여러분께 보고해 드릴 예정입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난민과 실향민들, 특히 어린이들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서 지속적인 관심 부탁 드립니다.

긴급구호 정기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