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한국이 지원하는 인도네시아 이스트 숨바 지역

월드비전 한국이 지원하는 인도네시아 이스트 숨바 지역

1 만 3,670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 인도네시아에서도 남쪽에 위치한 이스트 숨바(East Sumba)지역은 인도네시아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지역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기후이상으로 인한 가뭄과 작황의 실패로 극심한 식량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월드비전 인도네시아에서는 식량위기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 지역에 긴급식량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월드비전 인도네시아의 요청으로, 현지 식량위기의 실상과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현지조사(assessment)에 월드비전 인도네시아 직원들과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스트 숨바(East Sumba)지역의 식량위기

이스트 숨바에 극심한 식량위기가 닥친 이유는 엘리뇨로 인해 농업전반에 막대한 차질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숨바 지역은 보통 11월이나 12월경부터 1월 중순까지 씨를 뿌려서, 4월경에 추수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농사일정입니다.

그런데 올해는 종자를 뿌리는 작업이 끝나는 1월경 엄청난 폭우가 쏟아져 밭에 뿌려진 종자를 다 쓸어가 버리고, 이후에는 극단적으로 덥고도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었습니다.

그래서 4월에 추수된 곡식의 양이 현지주민들이 먹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스트 숨바 지역의 22개 하위지역에서 21개 지역이 이 극심한 식량부족으로 인해 현지 주민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6월초부터 현지조사에 참여했으니까, 추수가 끝난 지 불과 2개월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확인을 해보면, 이번 달 먹을 쌀이나 옥수수조차 부족한 집이 허다했습니다.

이스트 숨바의 도시 지역인 와인가푸에서도 먹을 양식이 부족해서 집안에 있는 물품이나 기르는 닭을 먹을 양식으로 교환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었고요.

월드비전 인도네시아의 역할

이번 식량위기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경감하기 위해서 인도네시아 지방정부에서도 쌀이나 기본양식을 구매할 능력이 없는 가정들을 중심으로 식량배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 인도네시아에서도 고통 당하는 주민들을 위한 긴급식량지원 프로그램을 준비입니다.

지난 6월 실시된 현지조사를 통해 월드비전은 현지주민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긴급식량지원 프로그램 사전 조사를 마쳤습니다.

이에 제안서를 준비하고, 조만간 이 프로그램을 숨바 지역에서 실시할 예정입니다.

월드비전 이스트 숨바 ADP 인도네시아 현지 직원 및 자원봉사자

월드비전 이스트 숨바 ADP 인도네시아 현지 직원 및 자원봉사자

긴급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현지조사(assessment)

이번 조사는 25명의 월드비전 인도네시아 직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4개의 팀으로 나뉘어 배정된 지역에서 하루에 각 팀 당 24개의 가구에서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습니다.

이번 현지조사를 지원하는 것이 저의 임무였는데, 현지에서 저의 역할은 한 팀의 리더로 4명의 현지직원과 함께 현지조사를 담당하고, 현지조사가 실시되기 전에 팀 멤버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수집된 데이터가 데이터 분석 및 프로포절 작성에 적절한지 확인하는 업무였습니다.

각 가정을 방문하여 설문지를 통해 현지 조사를 하는 모습

각 가정을 방문하여 설문지를 통해 현지 조사를 하는 모습

사업 담당자인 저는 이번 조사를 통해 이스트 숨바에서 월드비전 한국이 후원하는 지역의 상황을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한국이 지원하는 이스트 숨바 ADP(개발사업장)에 속한 라묵(Ramuk)지역은 대부분이 산악지역으로 가장 외진 곳에 위치한 지역으로, 그곳에 도달하려면 편도로만 4~5시간이 걸리는 험난한 지역이었습니다.

새벽 5시경에 출발해서 자정이 넘는 시간에 도착하는 일정이 계속되었지만, 인도네시아 현지의 식량위기의 어려움과 필요를 함께 공감할 수 있었던 너무나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가난한 이들에 대한 헌신이 아름다웠던 월드비전 인도네시아 직원들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피곤한 일정가운데에서도 항상 웃음을 잃지 않았던 그들로 인해서 인도네시아에서의 15일의 일정을 힘든 줄 모르고 지낼 수 있었습니다.

다만 가뭄과 식량위기의 광풍 앞에서 그 고통을 고스란히 당하고 있는 현지주민들의 얼굴이 여전히 지워지지 않습니다.

인도네시아 숨바 지역뿐만 아니라, 니제르 등에서 극심한 식량위기로 고통을 당하는 분들이야 말로, 이 분들을 위한 월드비전의 역할이 필요하고 중요한 이유입니다.

글/ 사진 월드비전 국제구호팀 전지환

#인도네시아 이스트 숨바 사업장 자세히 보기

사업지역 이스트 숨바 지역개발사업장
(East Sumba ADP)
사업기간 2006년 10월 1일
~ 2021년 9월 30일
(총 15년)
총 수혜자 수 57,341 명

식량위기지원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