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아기 연두”

 
 
작은 쪽방에서 첫 여름을 보내던 아기 연두를 기억하시나요? 당시 태어난 지 3개월 된 연두는 무더위로 하루에도 체온이 몇 번이나 오르내리곤 했었는데요. 통풍도 안 되는 무더운 쪽방, 열악한 환경 속에서 어린 엄마와 지내야 했습니다. 이 사연이 전해진 후 월드비전과 해피빈을 통해 3천 명이 넘는 분들이 마음을 모아주셨습니다. 반 년이 지난 지금 연두와 수현씨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요?

 
 
안전하고 따뜻한 곳에서 맞이하는 첫 번째 봄

 

작년에 연두와 수현씨가 지내던 쪽방은 개인 화장실이 없고 따뜻한 물도 나오지 않는 열악한 환경이었습니다. 또 도둑이 방범창살을 뜯어가 안전의 문제도 있었는데요.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지난해 중순, 빠르게 이사할 수 있었습니다.
새집으로 이사한 수현씨는 더 살뜰히 연두를 보살피고 있었습니다. 수현씨의 똑소리 나는 육아 덕분에 연두는 기저귀 발진 한 번 나지 않고 잘 자라고 있습니다.
 

“저를 도와줄 부모님도, 형제도 없어서 사실 아무 기대하지 않고 살았는데… 이렇게 좋은 환경에서 연두랑 지내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어요.”

 
이렇게 깨끗하고 안전한 곳에서 연두를 키울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하는 수현씨. 반년 사이 모녀의 환경과 삶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쪽방에서 생활하던 과거▲비포: 쪽방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던 과거

쪽방에서 생활하던 과거▲애프터: 깨끗한 부엌과 방, 잘 갖춰진 새 집

 
 
여전히 순하고 사랑스러운 연두의 근황

 

당시 가만히 누워있기만 했던 연두, 반 년 만에 스스로 앉아있기도 하고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태어났을 때 인큐베이터에 있었던 아기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건강한 모습이었는데요. 이번에 받은 영유아 2차 검사에 따르면 연두는 아무 이상 없이 건강하며, 또래 아기들에 비해 성장이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이유식도 직접, 간식도 다 직접 만들어줘요.” 수현씨의 아낌없는 사랑은 하루가 다르게 연두를 쑥쑥 자라게 합니다. 어디서 누굴 만나도 사랑스러운 미소를 보여주는 연두. 지나가는 사람들도 연두를 보며 ‘엄마가 어린데 아이를 아주 잘 키웠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의 인정 백 마디보다, 수현씨를 기운 나게 하는 건 연두의 웃음입니다.

쪽방에서 생활하던 과거▲(좌) 행복하게 첫 생일을 맞이하는 연두의 모습
▶(우) 연두는 숨바꼭질 중

 
 
연두와 함께 자리잡기 위해, 수현씨의 새로운 도전

 

과거, 어린 나이에 한 생명을 책임지게 된 수현씨는 학업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현재 월드비전의 지원을 받고 있지만, 하루빨리 자립하기 위해 수현씨는 육아 중에도 꾸준히 검정고시 준비를 해왔습니다.
 

수현씨: “앞으로 연두에게 부족함 없이 사랑 주려면 일을 시작해야 할 것 같아서 검정고시도 준비 중이에요.”

 
이후 수현씨는 취업을 하고 안정적인 가정에서 연두를 키우고 싶어 합니다. 연두에게 더 든든한 엄마가 되기 위해 수현씨는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육아용품과 아동용 옷▲(좌) 육아용품 구입 지원
▲(우) 연두의 성장에 맞는 깨끗한 옷 지원

 
 
“저를 알지도 못하는 분들이 이렇게 도와주실 줄 몰랐어요. 여러분이 모아주신 마음 기억하고 앞으로 더 연두에게 좋은 엄마가 될게요."
 
여러분 덕분에 연두는 행복한 첫 번째 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보내주신 후원금은 연두네 보금자리가 되었고, 연두와 수현씨에게 꼭 필요한 물품들로 전달되었습니다. 마음을 모아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이 많은 요즘, 하루빨리 사태가 마무리되고 우리 모두 따뜻한 일상을 맞이하길 소망하며, 후원자님들의 몸과 마음도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후원자님들의 정기후원금은 위기아동 지원사업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수많은 아이들의 웃음을 되찾아주고 있습니다. 

위기아동청소년 지원사업은 은별이네 가족처럼 일시적, 만성적인 위기상황(질병, 사고, 자연재해, 실직 등)에 놓인 아동청소년 가정에 위기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전달하여 아이들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2019년 수혜대상자 13,092명

캠페인 자세히 보기 국내위기아동지원 정기후원하기

 

TV 나눔 캠페인 FAQ

“이것이 궁금하다”

‘내 돈이 정말 아이들을 위해 잘 사용되는 걸까?’ ‘월드비전을 믿어도 되는 거야??’

후원하시면서도 영 해결되지 않는 궁금증이 있으셨나요? 위기아동캠페인에 동참해주시는 후원자님들의 궁금증을 모아 모아서 모두 시원하게 답변드립니다.

Q1) 정기후원을 신청하게 되는 경우, 방송에 나온 아이를 도울 수 없는 건가요?

A) 후원금은 방송에 나온 아동의 가정을 위해 우선적으로 사용되고, 가정의 필요가 채워져 자립의 기반이 마련되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다른 많은 가정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방송에 나온 가정은 비슷한 위기를 겪고 있는 수많은 가정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비록 방송에 소개되지 못했지만 절실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많은 가정들을 위해 월드비전은 위기아동지원사업을 통해 자립과 회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후원을 통해 보내주신 후원금은 방송에서 소개된 아동들과 방송에 나오지 않은 위기 상황의 아이들을 위해 쓰입니다.

Q2) 방송된 가정에 전달되는 후원금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A) 월드비전은 방송에 소개할 가정을 선정하는 단계부터 통합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합니다. 가정과 사회복지사가 함께 가정이 처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지원금의 항목과 금액, 지원 필요시기를 미리 논의합니다. 또 담당 사회복지사는 면담과 주변상황 조사를 근거로 가정이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최선의 후원금 집행계획을 마련합니다. 이 계획에는 후원금이 주변인이나 일부 가족구성원에 의해 오용되지 않게 하는 각종 안전장치가 포함됩니다.

Q3) 가정에 전달된 후원금 총액은 왜 공개하지 않나요?

A) 가정이 처한 위기상황의 심각성에 따라 매우 많은 후원금이 전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동안 월드비전은 전달된 후원금의 액수가 주변에 알려질 경우 가정이 겪는 또 다른 위험과 어려움들을 보아왔으며, 위기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지원금 총액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아동과 가정을 보호하고 후원자님들의 마음을 바로 전달하는 길이라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위기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일에 월드비전과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Q4) 방송에 나온 아동을 직접 만나거나 따로 도와줄 수 있나요?

A) 방송에 나온 아동의 가정은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큰 힘을 얻기도 하지만 관심이 지나칠 경우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의 정보가 노출되어 성장기에 놓여있는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아동의 본명 및 주소를 포함한 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가정에 물품을 전달하는 것 또한 가정의 필요에 상관 없이 너무 많은 물품이 전달되어 가정에 부담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더 이상 전달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가정의 필요 물품은 가정과 상의하여 후원금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아동을 격려하고 응원해주시는 후원자님들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면서 동시에 아동과 가정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조치이오니 후원자님들의 너른 이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