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팀원 이야기

요즘 모 방송국에서 ‘단비’ 프로젝트를 하며, 후원자 분들의 식수지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는 물, 물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WTA에 따르면 물부족으로 세계 곳곳에서 해마다 180만명이 설사병 등으로 목숨을 잃고, 이 중 90%는 제3세계 빈곤국가의 5세이하 영유아라고 한다.

안타까운 이 아이들..

그럼 우리가 이 아이들을 돕기 위해서 어떤 식수시설을 지원해야할까?

그걸 아는가? 식수시설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참 다양하고, 지역적 환경에 따라 달리 지어진다는 것을.

오늘은 좀더 똑똑하게 후원하기 위해 도움의 현장에서 지어지고 있는 식수펌프의 시설과 비용에 대해 알아보자!

 1교시  식수펌프의 종류

우선 간단하게 우물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면

① 손파기 우물(Hand dug well)
② 얕은우물(Shallow well)
③ 깊은우물(Borehole)
④ 샘(Spring)

이 있고, 이는 수원의 깊이에 따라 파는 방법을 달리하게 된다.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며, 아래의 설명을 따라가 보자!

식수펌프의 종류

식수펌프의 종류

손파기 우물(Hand dug well)

이 우물은 해양과 가까운 지역에서 주로 쓰이게 되는데, 지표로 부터 20-60m로 얕게 파서 우물을 만드는 형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표면을 통해서 오염물질이 침입할 가능성이 있고, 지표수의 수량은 강수량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하지만 특별한 장비없이 사람이 수작업을 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아프리카 에티오피아의 경우 USD 4,000~5,000)으로 우물을 개발할 수 있다.

Hand dug 우물의 모습, 에티오피아, 2009

Hand dug 우물의 모습, 에티오피아, 2009

얕은우물(Shallow well)

얕은우물은 손파기 우물보다 조금 더 깊은 암반층 위에 존재하는 자갈과 모래층에서 얻어지는 깨끗한 지하수를 이용하게 된다. 60-70m를 파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오염의 우려가 낮지만 농업 및 축산업 등의 지속적인 화학농약과 축산 폐기물 등으로 오염의 우려가 있다.

이 우물부터는 사람의 손이 아닌 굴착기를 이용해 수원(水原)이 있는 깊이까지 파이프를 연결하여 설치하게 된다. 굴착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손파기 우물에 비해서 비용이 많이 소요(에티오피아의 경우 USD 7,000-9,000)된다.

Shallow우물의 모습, 에티오피아, 2009

Shallow우물의 모습, 에티오피아, 2009

깊은우물(Borehole)

아프리카의 내륙 나라들의 특성상 해수면으로부터 먼 지역들은 대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우물을 확보하기 위해 Borehole형태로 개발하게 된다. 보통 굴착기로 100m 이상을 파서 암반층 밑에 흐르는 대수층을 수원으로 사용하기에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를 얻을 수 있다.

파이프는 15-30m의 직경을 가진 6m 길이의 파이프를 이용한다. 하지만 비용(에티오피아의 경우 USD 12,000)이 많이 든다는 것이 단점이다.

Borehole우물을 파기위해 시추공을 하고 있는 모습, 니제르, 2008

Borehole우물을 파기위해 시추공을 하고 있는 모습, 니제르, 2008

샘(Spring)

샘 개발의 경우 수원이 지표 밖으로 나온 경우이다. 이는 깨끗한 수원이 주로 산비탈면에 노출된 형태로 개발이 용이하고, 비용도 적게 든다. 우리나라의 약수터를 생각하면 되겠다.

무동력으로 중력과 수압 등을 이용해서 멀리있는 마을까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파이프를 더 이용하여 더 멀리있는 지역까지 물을 끌어올 수 있다.

이 식수펌프는 파이프를 얼마나 멀리있는 마을까지 연결할 것인가에 따라 비용이 정해진다.(에티오피아의 경우 평균 USD 5,000)

샘 우물의 경우로 수원이 발견된 경우, 에티오피아, 2009

샘 우물의 경우로 수원이 발견된 경우, 에티오피아, 2009

샘 우물의 경우로 수원이 발견되어 만들어진 식수펌프, 에티오피아, 2009

샘 우물의 경우로 수원이 발견되어 만들어진 식수펌프, 에티오피아, 2009

 2교시  식수의 오염원 & 지속가능한 우물이 되기 위한 월드비전의 노력

식수원을 발견하고 나면 이 물이 식수로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사를 하게 된다. 주로 미생물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검사와 화학성분 검사를 실시된다.

미생물의 경우 장염이나 위장염을 유발하는 요인들로 총수원의 염소1%를 처리하면 어렵지 않게 해결이 된다.

화학물질의 경우 지표면에서 유입되는 각종 화학물질들 (비료와 인축분뇨를 통한 질소를 비롯한 칼슘, 앙간, 철, 다량의 불소 등)과 방사선 물질의 포함 여부를 검사한다.
안전성이 확증되면 펌프를 설치한 후에 공사를 마무리 한다.

식수 개발 후 식수펌프를 마을 주민들에게 인계하고,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식수위원회를 만들고, 식수 위생 교육을 실시하여 주민들 스스로 식수 시설을 유지, 관리하도록 한다.
그 후에 언제든지 우물의 물은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식수를 보장하기 위해 마을 식수 위원회에서 6개월에 한번씩 수질 검사 및 염소 처리를 실시한다.

위에서 언급한 식수 사업에 조금만 응용을 하면 주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다.
예를 틀면 모터를 이용하여 물을 주변 마을까지 파이프로 확장할 수 있고,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여 동력을 이용, 수도꼭지 설치 후 버려지는 물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식수 뿐 아니라 관개에 사용하여 건기에도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된다.

. 태양광 설치를 하여 식수 뿐 아니라 관개에 사용하여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지원한 모습, 말라위, 2008

태양광 설치를 하여 식수 뿐 아니라 관개에 사용하여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지원한 모습, 말라위, 2008

 3교시  국제개발사업(식수지원사업) 담당자로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월드비전 사업의 특성상 대부분 지역개발사업 지역이 수도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연결 도로는 물론 자동차가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소규모 식수 사업에 대한 건축입찰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가 많다.

특히 굴착기 장비를 사용하는 비용이 커서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4만-10만불 단위로 사업을 묶어서 입찰하는 것이 효율적이게 된다.

현장에서 식수가 개발되어 안전한 물을 마시고 있는 주민들의 모습을 보면 마음에 안도감이 느껴진다.
하지만 여전히 우물가로 물을 얻기 위해 물통을 들고 나오는 아이들과 부녀자들을 볼 때면 집 앞까지 아니 주변까지라도 파이프를 연장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들곤 한다.

머지 않아 주민들 스스로 지금의 식수 시설에서 각 가정까지 파이프를 확장하는 날을 꿈꿔본다.

글/ 사진 월드비전 국제개발팀 이창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