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문화활동 프로젝트’ 을 통한
가정의 변화 이야기

올 해 중학교 1학년인 경훈이는 어머니, 여동생과 함께 정부의 지원금과 어머니의 작은 월급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8년, 경훈이와 여동생이 월드비전 목포FDC의 아동으로 등록되면서 지금까지 도움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경훈이네 가족이 살고 있는 집은 아직도 연탄을 사용하고, 여름에는 비가 새기 일쑤여서 위기지원을 받을 정도로 어렵습니다.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한번도 여행을 떠나 본 적이 없는 경훈이네 가족은, 월드비전에서 실시하는 문화활동을 통해 처음으로 세 가족이 다함께 여행을 떠났습니다.

여느 중학생들과 다름없이 장난끼 가득한 경훈이와 그 가족이, 목포FDC의 ‘가족문화활동’을 통해 변화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한번도 여행을 떠나 본 적이 없는 경훈이네 가족은, 월드비전에서 실시하는 문화활동을 통해 처음으로 세 가족이 다함께 여행을 떠났습니다. 여느 중학생들과 다름없이 장난끼 가득한 경훈이와 그 가족이, 목포FDC의 '가족문화활동'을 통해 변화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가족캠프를 떠난 경훈이네 세 가족

어머니의 변화 받는 사람에서 주는 사람으로

2010년 4월부터 시작된 목포FDC의 가족 문화활동 프로젝트는, 등록아동의 어머니 4명이 TFT팀을 구성해 아동과 그 가족이 원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경훈이의 어머니는 이 TFT의 한 멤버로 활동을 시작하면서, 그동안 월드비전 직원들이 흘린 땀과 헌신적인 노력을 깨닫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만류에도 불구하고 직원 3명에게 기꺼이 점심 대접을 해 주시며, 친히 집에도 초대하며 그간 받은 도움을 이렇게라도 갚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딸이 깨끗하게 입은 옷을 빨아 필요한 아이가 있으면 전달해 달라며 옷을 기증하기도 하셨습니다. 지난 12월에 열렸던 ‘가족의 밤’ 행사 때는 일하고 있는 횟집에 후원을 부탁해 귤 두 박스를 받아 전달하기도 하셨습니다.

어머니는 이제 도움을 받는 사람이 아니라 주는 사람이 되었고, 월드비전 직원보다 더 열심히 월드비전을 홍보하고 응원하는 지지자로 목포FDC의 직원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어머니는
“그동안 가족여행을 하면서, 좋은 곳에서 잘 수 없었던 우리 아이들이 예쁜 집에서 자고 먹고 하니 너무 행복하다.”
며 웃어 보이셨습니다.

경훈이의 변화 후원자가 된 수혜 아동

경훈이는 가족 문화활동을 통해 가족에 대해 좀 더 알게 되고, 무엇보다 대화를 많이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생활할 때에도 서로와 더 친해진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경훈이도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문화활동을 하면서 월드비전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경훈이는 몇 개월 전부터 자신의 용돈을 아껴 매달 오천원씩 후원금을 내고 있습니다.

경훈이는
“후원을 하면서, 내가 받았던 부분을 나눠서 다른 어려운 사람을 도울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
고 말합니다.

‘가족의 밤’ 행사에서 경훈이네 가족의 사례를 월드비전 가족들에게 소개 한 후, 감동을 받은 한 등록가정의 아버지는 수선가게를 하면서 팔려고 했던 옷 500점을 월드비전에 기증했습니다.

이 아버지는
“중학교 1학년 아동이 저렇게 열심히 사는데… 나는 더 열심히 살고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는 삶을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 말씀하시며 감동을 전했습니다.

가정의 변화 나눔을 실천하는 가정

지난 ‘가족의 밤’ 행사에서 경훈이의 여동생과 어머니는 장기자랑에 참여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등 화목한 가족의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또한 얼마 전에는 월드비전 사랑의 빵 저금통에 동전을 가득 모아 와, 더 어려운 가정을 돕고 싶다고 하면서 월드비전의 사업에 적극적인 참여 의지와 깊은 애정을 보였습니다.

경훈이네 가족이 문화활동에 참여해 건강한 가정으로 변화할 수 있었던 것은, 함께 하는 시간을 더 많이 만들고 깊은 대화를 나누면서 닫혔던 마음이 열렸기 때문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받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을 느끼게 하는 주는 행복을 알게 되면서 마음의 여유를 가지는 방법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겠지요.

경훈이네 가족에게 지금보다 더 좋은 날들만 펼쳐지기를, 경훈이의 미래에 밝은 빛만 비춰지기를 간절히 소망해 봅니다.

경훈이네 가족이 문화활동에 참여해 건강한 가정으로 변화할 수 있었던 것은, 함께 하는 시간을 더 많이 만들고 깊은 대화를 나누면서  닫혔던 마음이 열렸기 때문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받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을 느끼게 하는 주는 행복을 알게 되면서 마음의 여유를 가지는 방법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겠지요. 경훈이네 가족에게 지금보다 더 좋은 날들만 펼쳐지기를, 경훈이의 미래에 밝은 빛만 비춰지기를 간절히 소망해 봅니다.


목포 FDC의 ‘가족 문화활동 프로젝트’ 이란?

‘가족 문화활동 프로젝트’는 등록아동 가정의 생활문화를 개선시켜 건강한 가족을 형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가족 구성원 모두가 여행에 참여하고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면서 가정의 문제가 예방되고 아동과 가정 모두의 복지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글 / 사진 월드비전 목포FDC 김선향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