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패밀리 열린모임

따뜻한 날씨에, 따뜻한 사람들이 모여, 따뜻한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기쁨을 마음껏 누렸던 2회 월드비전 패밀리 열린모임, Hello, 라오스:)

특별히 이번 열린모임은 라오스에서 후원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현지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기 위한 시간이었습니다. 그 날의 벅찬 감동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열린모임을 준비하는 직원들은 몇 달 전부터 고민했습니다.

‘내 아이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나의 후원으로 어떤 도움을 받고 있을까?’
‘아이가 귓가에 대고 이야기 해 주듯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데’
이런 고민을 하시는 후원자님들의 마음을 어떻게 하면 채워드릴 수 있을까.

그.래.서
이번 열린모임의 컨셉은 현지 직원들에게 직접 듣는 사업장 이야기로 정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Hello, 라오스 :)’

열린모임을 준비하는 직원들은 몇 달 전부터 고민했습니다.   '내 아이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나의 후원으로 어떤 도움을 받고 있을까?' '아이가 귓가에 대고 이야기 해 주듯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데' 이런 고민을 하시는 후원자님들의 마음을 어떻게 하면 채워드릴 수 있을까.   그.래.서 이번 열린모임의 컨셉은 현지 직원들에게 직접 듣는 사업장 이야기로 정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Hello, 라오스 :)'

2월 19일. 3명의 라오스 직원들이 준비해 주신 사진과 이야기는 그 어떤 이야기보다 흥미롭고 재미있고 귀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후원아동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부터 후원자님들이 받으시는 소개서신, 아동카드, 연례발달보고서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지.

뿐만 아니라 아동카드에 들어가는 사진을 찍을 때 다른 아이들이 앞에서 쳐다보고 있어서 어색한 표정을 짓는다는 이야기, 그림실력에 자신이 없어서 맨날 똑 같은 자동차만 그린다는 아이들의 이야기, 사진기를 가지고 가면 수줍어서 엄마 뒤에 숨는다는 아이들의 이야기.

이 이야기들을 듣고 보니 지금까지 궁금하고 서운했던 모든 것들이 웃음으로 바뀌었습니다.

후원아동을 소개하는 것으로 자기소개를 시작하는 후원자님들

후원아동을 소개하는 것으로 자기소개를 시작하는 후원자님들

후원자님들을 만나기 위해 한국에 온 라오스 현지 직원들

후원자님들을 만나기 위해 한국에 온 라오스 현지 직원들

“저는 케냐의 낫사바의 언니에요. 이 친구는 모잠비크의 사비나인데 제 둘째 동생이고요”
월드비전 후원자님들의 자기소개는 언제나 그렇듯 후원아동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어머! 나도 케냐에 첫째, 모잠비크에 둘째 동생이 있는데!’라며 반가워하기도 하고 (이럴땐 그동안 소식을 모르고 살았던 먼 친척을 만난 것 같은 반가움이 든답니다^^), 1년간 몰라보게 큰 후원아동의 사진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궁금했던 것들, 알고 싶었던 것들을 함께 나누며 이야기 꽃을 피웁니다.

라오스 직원들이 직접 사업장에서 찍어 온 사진으로 이루어진 사진전은 그야말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을 실감하게 해 주었습니다. 아이들이 후원자님을 위해 그림을 그리는 모습, 월드비전 어린이 캠프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모습, 연례발달보고서를 위해 키와 몸무게를 재는 아이들.

현지의 생생함이 그대로 묻어있었던 사진들. 왠지 모르게 ‘내 아이도 이렇게 잘 지내고 있겠구나’ 하는 안도감과 함께 가슴 속 어딘가에서 눈을 찡긋거리게 만드는 묘한 감동이 올라오는 것 같았지요 .

'내 친구도 잘 지내고 있겠구나' 라오스 사진전을 보며 꼬마 후원자는 활짝 웃습니다.

‘내 친구도 잘 지내고 있겠구나’ 라오스 사진전을 보며 꼬마 후원자는 활짝 웃습니다.

“저는 60년에 국민학교를 다녔어요. 그때는 나라가 어려워서 몇 시간 동안 산을 걸어서 학교를 다녔어요. 오늘 라오스의 이야기를 듣고, 사진을 보니 그때 생각이 나서 참 가슴이 아파요. 하지만 한 편으로는 마음이 참 벅차기도 하고 감동적이에요.

저는 오늘 열린모임에 오면서 제 나이 정도 되는 분들이 많이 오실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젊은 분들이 정말 많으시더라고요. 젊은 나이에 다른 나라를 도와주는 분들이 이렇게 많다는 게 참 벅차고, 가슴이 뜨거워집니다.”

"저는 60년에 국민학교를 다녔어요. 그때는 나라가 어려워서 몇 시간 동안 산을 걸어서 학교를 다녔어요. 오늘 라오스의 이야기를 듣고, 사진을 보니 그때 생각이 나서 참 가슴이 아파요. 하지만 한 편으로는 마음이 참 벅차기도 하고 감동적이에요.  저는 오늘 열린모임에 오면서 제 나이 정도 되는 분들이 많이 오실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젊은 분들이 정말 많으시더라고요. 젊은 나이에 다른 나라를 도와주는 분들이 이렇게 많다는 게 참 벅차고, 가슴이 뜨거워집니다."

이번 한국 방문 일정에 참 많은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그 중에서 후원자님들과의 만남이 가장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후원아동을 진짜 가족처럼 생각하시는 걸 듣고 너무 감사했어요. 넉넉한 환경이 아니신데, 학생들이 용돈을 쪼개서 후원을 하는 걸 보고 참 감사고요. 정말 잊지 못할 시간이 될 것 같아요.
– Mrs. Vatsana INTHAVONG,
라오스 후원관리담당 매니저 –

이번 모임을 통해서 그 동안 몰랐던 것들도 많이 알게 되었고요~ 알고 있었어도 이해하지 못했던 것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리고 언어가 달라도 역시 마음이 통하는 사이라는 걸 새삼 느끼게 되었답니다^^
– 후원자 000-0000-6554

오늘 모임으로 한동안 계속 설렐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모임 또 만들어주세요^^
– 후원자 000-0000-3411

토요일 오후 2시에 만난 행복한 라오스이야기.. 마치 라오스로 여행을 다녀온 기분!
– 후원자 000-0000-2206

나의 존재를 기뻐하는 ‘내 아이’가 있다는 행복한 책임감.

나도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뿌듯함.

나의 사랑을 받으며 무럭무럭 자라는 생명이 있다는 감사함.

다른 어느 곳에서도 느낄 수 없는
월드비전 패밀리만의
이 깊은 행복함을 함께 누렸던
제2회 월드비전 패밀리 열린모임, Hello, 라오스:).

다음 번에는 더 많은 후원자님들과 이 따뜻한 시간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나의 존재를 기뻐하는 ‘내 아이’가 있다는 행복한 책임감. 나도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뿌듯함. 나의 사랑을 받으며 무럭무럭 자라는 생명이 있다는 감사함. 다른 어느 곳에서도 느낄 수 없는 월드비전 패밀리만의 이 깊은 행복함을 함께 누렸던 제2회 월드비전 패밀리 열린모임, Hello, 라오스:). 다음 번에는 더 많은 후원자님들과 이 따뜻한 시간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 후원관리팀 김영은
사진.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