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과 싸우던 한솔이, 그리고 그런 손주를 위해 밤낮으로 폐지를 주우시던 췌장암 4기 할머니. 볕도 들지 않고 따뜻한 물도 나오지 않는 반지하에서 서로를 의지해 살던 한솔이네를 기억하시나요?

지난여름 이 사연이 전해진 후 1,793명의 후원자님께서 월드비전 캠페인과 해피빈을 통해 마음을 모아주셨습니다. 새로운 봄이 온 지금, 한솔이네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요?

 

▲ (좌) 과거 볕도 들지 않던 반지하 한솔이네
▶(우) 이사 후 창 가득 햇볕이 들어오는 한솔이네

봄볕을 가득 품은 한솔이네 집

봄볕이 따스한 오후, 한솔이네 집에 방문했습니다. 씩씩하게 문을 열어주는 한솔이는 몸이 좋지 않으신 할머니를 대신해 방구경도 시켜줍니다.

한솔: “이사하고 제일 좋은 점은요. 제방이 생긴 거요. 원래는 한 방에서 할머니랑 지냈는데, 이젠 잠도 따로 자요.”

할머니랑 따로 자서 좋다는 한솔이. 말은 이렇게 해도 팔다리가 끊어질 것 같다는 할머니 말에, 말없이 와서 손과 발을 꾹꾹 주무릅니다.

 

서른 세 번의 항암치료, 이젠 그만 하렵니다.

이미 연로하고 약한 할머니의 몸, 모금 이후 33번째 항암치료를 마친 할머니는 이제 그만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남은 시간만큼은 아픈 모습으로 보내지 않을 거라는 할머니의 결정이었습니다.

“이렇게 나 혼자 화장실도 못 가고… 애한테 짐만 되니까…. 이거(항암치료) 안 한다고 했지요. 그래도 이렇게 좋은 곳으로 이사시켜주셔 더 나빠지지도 않고, 다들 이렇게 있는 게 기적이라고…”

요즘 감사할 일들만 가득하다는 할머니. 쌀쌀할 때 따뜻한 물을 쓸 수 있는 것도, 한솔이가 거리낌 없이 친구를 데려오는 것도, 할머니 사연을 듣고 그저 오래만 살아달라며 가전제품을 그대로 두고 나간 전 집주인까지 모두 감사하다고 하십니다.

 

▲ 서로에게 힘이 되는 한솔이와 할머니

“너무 감사한데, 해드릴 수 있는 건 없고 그저 매일 두 번씩 여러분들 위해 기도합니다. ”

한솔이와 할머니를 응원하는 분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어떤 응원 메시지를 보냈는지 전달드렸습니다. 할머니는 눈물을 훔치시며 계속 감사 인사를 전하셨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도와주신 덕분에 이렇게 볕들어오는 집으로 이사할 수 있었지요. 그 사랑의 손길들이 너무 감사해서 뭐라도 해드리고 싶은데, 내가 할 수 있는 게 기도밖에 없어서… 그저 매일 두 번씩 월드비전이랑 후원자분들 위해 기도합니다. 가정이 평안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라고…”

▲(좌) 따스한 햇살이 들어오는 한솔이 방 ▶(우) 한 뼘 더 큰 키, 집안일도 제법인 한솔이

 “저와 할머니에게 좋은 집을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 안에 꼭 완치 판정받을게요.”

지난번 봤을 때보다 더 씩씩해진 한솔이의 감사 인사입니다.

모금 이후 약을 안 먹어도 될 정도로 많이 회복한 한솔이. 이번 5월, 수치가 안정화될 때까지 두고 봐야 한다지만 한솔이의 씩씩한 모습에 안심이 됩니다.

내년 봄에 다시 보자는 인사로 한솔이네 집을 나섰습니다. 여러분의 응원에 힘입어 할머니와 한솔이는 다음 봄도, 그다음 봄도 행복으로 채워갈 것입니다. 후원자님들 마음에도 따뜻하고 포근한 봄이 찾아오기를 소망합니다.

 


후원자님들의 정기후원금은 위기아동 지원사업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수많은 아이들의 웃음을 되찾아주고 있습니다. 

위기아동청소년 지원사업은 한솔이네 가족처럼 일시적, 만성적인 위기상황(질병, 사고, 자연재해, 실직 등)에 놓인 아동청소년 가정에 위기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전달하여 아이들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2018년 수혜대상자 9,788명 > 총 5,313,752,551원의 후원금 전달

캠페인 자세히 보기 국내위기아동지원 정기후원하기

 

TV 나눔 캠페인 FAQ

“이것이 궁금하다”

‘내 돈이 정말 아이들을 위해 잘 사용되는 걸까?’ ‘월드비전을 믿어도 되는 거야??’

후원하시면서도 영 해결되지 않는 궁금증이 있으셨나요? 위기아동캠페인에 동참해주시는 후원자님들의 궁금증을 모아 모아서 모두 시원하게 답변드립니다.

Q1) 정기후원을 신청하게 되는 경우, 방송에 나온 아이를 도울 수 없는 건가요?

A) 후원금은 방송에 나온 아동의 가정을 위해 우선적으로 사용되고, 가정의 필요가 채워져 자립의 기반이 마련되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다른 많은 가정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방송에 나온 가정은 비슷한 위기를 겪고 있는 수많은 가정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비록 방송에 소개되지 못했지만 절실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많은 가정들을 위해 월드비전은 위기아동지원사업을 통해 자립과 회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후원을 통해 보내주신 후원금은 방송에서 소개된 아동들과 방송에 나오지 않은 위기 상황의 아이들을 위해 쓰입니다.

Q2) 방송된 가정에 전달되는 후원금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A) 월드비전은 방송에 소개할 가정을 선정하는 단계부터 통합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합니다. 가정과 사회복지사가 함께 가정이 처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지원금의 항목과 금액, 지원 필요시기를 미리 논의합니다. 또 담당 사회복지사는 면담과 주변상황 조사를 근거로 가정이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최선의 후원금 집행계획을 마련합니다. 이 계획에는 후원금이 주변인이나 일부 가족구성원에 의해 오용되지 않게 하는 각종 안전장치가 포함됩니다.

Q3) 가정에 전달된 후원금 총액은 왜 공개하지 않나요?

A) 가정이 처한 위기상황의 심각성에 따라 매우 많은 후원금이 전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동안 월드비전은 전달된 후원금의 액수가 주변에 알려질 경우 가정이 겪는 또 다른 위험과 어려움들을 보아왔으며, 위기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지원금 총액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아동과 가정을 보호하고 후원자님들의 마음을 바로 전달하는 길이라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위기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일에 월드비전과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Q4) 방송에 나온 아동을 직접 만나거나 따로 도와줄 수 있나요?

A) 방송에 나온 아동의 가정은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큰 힘을 얻기도 하지만 관심이 지나칠 경우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의 정보가 노출되어 성장기에 놓여있는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아동의 본명 및 주소를 포함한 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가정에 물품을 전달하는 것 또한 가정의 필요에 상관 없이 너무 많은 물품이 전달되어 가정에 부담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더 이상 전달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가정의 필요 물품은 가정과 상의하여 후원금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아동을 격려하고 응원해주시는 후원자님들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면서 동시에 아동과 가정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조치이오니 후원자님들의 너른 이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