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팩트체크

Q1. 월드비전, 선교 하나요?

A. 한국 전쟁 당시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세워진 월드비전은 글로벌 NGO로써 개발(식수, 위생/보건, 교육, 소득, 주민 자립 역량 강화) 및 구호사업(전 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을 진행해요. 따라서 교회 건축, 선교사 파송, 개종 권유 등의 활동을 하지 않는답니다.

월드비전은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가장 소외 받고 고통 당하는 아동들과 함께합니다. 월드비전은 다른 종교를 존중하며, 개종을 전제로 일하지 않습니다. 월드비전은 아동의 풍성한 삶을 위해 다양한 종교지도자들과 협력하며 종교, 사회, 문화, 성별에 대한 어떠한 차별도 없이 일합니다.

팩트검증

다양한 종교와 협력하여 지역사회를 위해 일하는 월드비전
월드비전 소개 월드비전 역사

 

 

Q2. 나의 후원금, 잘 사용되고 있나요?

A. 네, 월드비전은 후원자님이 후원금을 주신 목적에 맞게, 회계 규정을 지켜 후원금을 사용해요. 사회복지법인 회계 기준을 준수하고 효율적으로 기관을 운영하며, 전체 지출 금액의 88.4% 수준을 어린이와 이웃을 돋는 데 사용합니다(2016년 기준). 후원자님의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펴볼까요?

후원금 83%, 2016년 사업 준비금 7%, 정부 보조금 6%, 기타수입 4%

사업비 88.4%, 후원개발비, 사무비 11.6%

국내를 비롯한 해외의 모든 사업장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사업 과정과 결과를 모니터링하며, 매년 회계감사(내부 감사, 보건복지부 감사, 외부 회계법인 감사)도 엄격하게 실시한답니다.

수입과 지출 자세히 보기

 

 

Q3. 해외아동후원금, 후원아동에게 직접 전달되나요?

A. 아동에게 현금이 직접 전달되지는 않아요. 해외아동후원금은 후원 아동이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동이 사는 마을의 지속가능 한 변화를 위해 사용되지요. 후원자님이 보내주신 후원금이 어떤 과정으로 사용되는지 살펴볼까요?

후원자님이
보내주신
후원금의 여정
img_factcheck_03_1
1. 해외아동 1명, 3만원 후원
 img_factcheck_03_2  img_factcheck_03_3
2. 한 마을 당 약 3,000명의 후원자 3. 한 마을에 모인 후원금으로 마을의 건강을 지키는 영양보건사업
img_factcheck_03_4 img_factcheck_03_5
4. 한 마을에 모인 후원금으로 마을의 미래를 만드는 교육사업 5. 한 마을에 모인 후원금으로 마을의 생계를 책임지는 소득증대사업
img_factcheck_03_6 img_factcheck_03_7
6. 마을의 지속가능한 변화 7. 월드비전 아동을 위한 자립 마을 탄생!

 

아동의 삶이 근본적으로 변화되기 위해서는 교육, 식수, 보건시설 등이 잘 갖추어져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마을로 만들어야 해요. 월드비전 각 사업 분야 전문가들은 지역 주민과 함께 아동이 사는 마을에 필요한 것을 찾아 사업을 진행하며 변화를 이끌고 자립을 돕습니다.

팩트검증

- 월드비전 지역개발 사업을 통한 성공적 마을의 자립 “잘가요, 월드비전”
[자립마을] 스리랑카 썸머아일랜드

[자립마을] 베트남 호아방
[자립마을] 방글라데시 썬더번
후원하기 사업소개

 

 

Q4. 해외후원아동 성장소식지, 어떻게 작성되나요?

A. 해외후원아동 성장소식지는 1년에 한 번 작성되어 후원자님께 발송되는데요. 아래 과정을 거쳐서 보다 알차고 정확한 내용을 보내드리고 있어요.

img_factcheck_04_1 img_factcheck_04_2
1. 한국월드비전, 국제월드비전, 각 국가 월드비전 논의하여 매년 소식지 양식 만들기. 2. 각 나라에서 최종 결정된 양식을 후원아동 숫자대로 인쇄 → 아동이 사는 마을의 월드비전 사무실로 전달.
 img_factcheck_04_3  img_factcheck_04_4
3. 사전 교육을 받은 현지 자원봉사자들이 후원아동이 많이 다니는 학교나 마을의 주요 시설을 방문해 함께 재미있는 활동을 하며 소식지 작성하거나, 참석이 어려운 경우 아동가정 방문 및 작성. 4. 한국 후원자 주소 정보 현지 전달 → 현장에서 바로 한국 후원자에게 발송.

마을마다 3,000명~5,000명의 후원아동이 있기 때문에 월드비전 직원이 후원아동성장소식지를 직접 관리하는 데는 큰 예산이 필요해요. 따라서, 월드비전의 교육을 받은 지역 자원봉사자가 진행을 돕는 답니다. 또, 후원아동 대부분은 사진촬영과 편지쓰기가 낯설고 어색한 시골 지역의 아이들이에요. 후원자님 보시기에 조금 부족할 수 있지만 현장에서는 즐겁고 알찬 내용을 보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팩트검증

후원아동 성장소식지 작성 현장 ‘우리 아이들의 1년 소식을 후원자에게 전달하라’
나의 후원아동 성장소식지 

 

Q5. 월드비전 직원의 인건비는 어떻게 지출되나요?

A. ‘모금과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의 인건비는 사무비에 포함되며, ‘사업’을 담당하는 직원의 인건비는 사업비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분류는 정부기준을 따른 것이며 매년 제출하는 국세청 공시자료에도 이와 같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사업비(88.4%) 중 9.1%, 후원개발사업비•사무비(11.6%) 중 38.0%가 인건비로 활용되며 인건비의 재원은 후원금과 정부 보조금입니다.

단체의 투명성을 평가하는 공익 법인의 자료에서는 각 기관의 지출금액을 알기 쉽게 평가했는데요. 월드비전은 아래와 같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5년 월드비전 총 지출금액이 1만원이라면직접사업인건비(사업을 담당하는 직원의 인건비)는 690원(7%)이고, 간접사업인건비(모금과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의 인건비)는 427원(4%) 입니다.

팩트검증

후원금, 잘 관리되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