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코하람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지난 2014년, 전 세계 언론이 보도했던 나이지리아 여학생 276명 집단 납치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이 여학생들을 납치한 단체가 바로 보코하람입니다. 보코하람은 2002~2003년 나이지리아에서 결성된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조직 중 하나로써 나이지리아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까지 그 세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차드호수’는 나이지리아를 포함해 차드, 니제르, 카메룬 국가에 걸쳐있는데, 보코하람이 나이지리아 북동부 마을들을 습격하면서 수많은 난민들이 호수를 건너 해당 국가들로 피난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

보코하람

  • 총 9백2십만명 피해
  • 총 3백만명의 난민 (이들 중 1백40만명은 아동)
  • 약 48만 명 아동 영양실조
  • 총 86명 아동 자살 폭탄으로 이용됨

보코하람 사태에서 가장 취약한 아동들이 폭력의 희생자가 되고 있습니다. 수천 명의 아동들은 강제 소년 병이 되었고 자살폭탄테러로 이용당하는 등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약 48만명의 아동들이 영양실조를 앓고 있으며 말라리아 감염과 학업 중단 등 어린 아동들은 감당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습니다. 삶의 가장 기본조건인 식수, 보건, 교육 여건이 제한적이라 고통이 날로 더해가고 있습니다. 이에 월드비전은 최고재난대응 단계인 카테고리Ⅲ(재난으로 인한 사상자 100만 명 이상)를 선포하고, 재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 대응

보코하람 지역

월드비전은 차드와 니제르에 위치한 난민촌 지역을 대상으로 식량지원, 아동보호, 보건영양 등 긴급구호를 지원합니다. 긴급지원 후 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지원을 위해 니제르 디파 지역에서 긴급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차드 내 호수 부근의 무력 공격 피해지역 또한 조사가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보코하람 사업분야

 

한국 월드비전의 대응

보코하람으로부터 마을을 지키려는 자경단도 있지만 대부분이 제대로 된 무기도 없이 보코하람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남자아이들을 유괴해 소년병, 요리사, 심부름꾼 등으로 이용하고 여자아이들은 성폭행과 노역, 강제결혼의 대상으로 일삼고 있습니다. 이 사태를 그저 몇몇 아프리카 국가의 정치적 갈등이라고 여기기에는 너무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영문도 모른 채 난민이 된 아이들과 가정들이 살기 위해서는 즉각 지원이 절실합니다. 후원자님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월드비전 긴급구호 활동 경험 38년 월드비전은 피해가 가장 심각한 지역을 먼저 찾아가며,  재난상황에 가장 취약한 아동과 가족을 우선순위에 두고 긴급구호활동을 실시합니다.

긴급구호 정기후원